본문 바로가기
사업보고서

BYC(001460) 사업보고서(의류 회사)

by 알쏭달쏭정치 2018. 7. 6.

목차

    의류 회사 BYC(001460)는 제조업, 건설, 임대사업을 하는 기업 인데, 제조업 분야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BYC 내의나 내복 아마 30대 이상은 많이 아실 것 같은데, 바로 그 회사입니다.


    BYC

     명칭은 주식회사 비와이씨라고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BYC CO., LTD. 라고 표기합니다. 약식으로 표기 할 경우에는 (주)비와이씨 또는 (주)BYC라고 표기합니다.


    1955년 5월 13일 설립하였으며 1975년 6월 2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고, 본사는 서울시 영등포구 도림천로21길 3에 위치해 있습니다.


    주식하는 사람들이 확인해야 할 회사 공시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보고서입니다. 사업보고서는 그 회사의 모든 것이 담겨 있을 정도로 많은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무엇을 만들어 얼마에 판매하고, 얼마의 이윤을 남기는지, 대표이사 연봉은 얼마이고 직원들은 몇명인지까지 적혀있는 것이 사업보고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사업보고서는 반드시 확인하시고 투자에 적극 활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BYC 사업보고서

    를 알아보도록 하죠.


    [출처 : BYC 사업보고서 ,전자공시 다트]



    II. 사업의 내용





    1.사업의 개요


    가. 사업별부문의 영업현황

     당사는 제조업(도소매 포함), 건설업, 임대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제조업은 메리

     야스류의 제품을 주로 제조(또는 외주생산한 상품을 매입)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건축도급공사와 자체분양공사로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 보유부동산을 

     통하여 임대사업도 영위하고 있으나, 당사의 주업종은 제조업입니다. 






    나.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신규업체 해외저가 제품 등 으로 경쟁이 치열하여 각업체들은 내수시장 확대를

        위하여 경영의 다각화를 꾀하고 있으며   설비의 자동화, 해외시장 개척, 해외

        생산시설 확충 등 다양한 형태로 시장을 개척하여 섬유산업 재도약의 기회로 

        삼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및 경기변동의 특성       



          내의의 패션아이템으로의 변화와 함께 소비자의 연령대와 용도 성향 등에 

        따른 세분화 웰빙문화  및 옥외스포츠 활동의 확산 등 소비자 요구의 다양화

        할인점 온라인쇼핑몰 홈쇼핑 등의 유통경로의 다양화는 내의산업의 성장 기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과거 내의 산업은 비교적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이 적은 편이었으나 내의 시장의

        패션화 흐름에 따라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3) 경쟁요소

          현재 내의산업은 브랜드경쟁력 제품경쟁력 유통능력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 의사결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따라서 각 기업은 소비자에게 인식되어 있는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 증가를 통한 브랜드경쟁력 및 제품 디자인 개발 신제품 출시를 통한 

         제품경쟁력 그리고 다양한 유통망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다.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창사이후 우리나라 내의업계를 선도해 왔으며 세계 각국에 수출하여 

     '세계제일의 BYC'라는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BYC는 원사에서 부터 완제품까지 일괄 생산하는 공정 체계를 갖추고 있어 각 공정   마다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국 어느 곳에서나 소비자가 BYC제품을 접할 수 있는 약 1,600개의 도소매

     유통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대외적으로 내실있는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 동종업계의 타업체와 비교시

     재무구조가 건실한 기업, 시가총액 대비 이익잉여금 비율이 높은 기업, 안정적으로

     매출을 실현하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전체 국내 내의시장의 규모는 2조 5천억원으로 추정되며 당사의 점유율은 약5.2%

      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사는 지속적으로 내의 업계의 선도주자로서 확고한 소비자 인지도와 유통망을      바탕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이익 창출 및 시장점유율 확대가 가능 할 것으로 판단

      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현재 국내 내의시장은 국내브랜드, 해외유명브랜드 및 다수의 저가브랜드의 경쟁    상황에 외의 업체의 SPA브랜드의 진입으로 인해 점차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대형할인점, 홈쇼핑, 인터넷 등을 통한 소규모 업체의 시장 진입이 활발    해져 당사를 포함한 기존 매출 상위 내의업체에게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내수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 소비행태는 소비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신뢰도를 가지고 있는 기존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당사를 비롯한 각 기업들은 내수시장 확대

      및 해외시장 개척 등 다양한 유통경로 확보, 꾸준한 시장조사를 통한 제품개선을

      통해 브랜드 및 제품 만족도를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대표 브랜드인 BYC의 확고한 인지도를 바탕으로 신세대 패션내의 스콜

    피오, 편안한 착용감의 고감각 패션내의 르송, 감성세대 이너웨어 쎌핑크, 발열릴   렉스웨어 보디히트, 데오니아, 보디드라이, 쿨피아 등 다양한 기능성 제품 및 캐릭터 제품을  출시하여 연령별, 유통망별 세분화된 사업영역으로 매출확대 및 시장 점유율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패션성 및 기능성이 강조되고 있는 내의시장에서 당사는 연령대와 문화 등을 고려하여 이에 적합한 스타일과 사이즈 접목 등 변화하는 시장상황 및 소비자 니즈에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을 기획 출시하여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매출신장 및 수익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쎌핑크, 보디히트, 보디드라이 등 젊은 층이 선호하는 제품의 개발하는데 노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꾸준하게 진행해온 신규매장 개설 및 기존 매장 리뉴엘을 통한 오프라인 유통망 강화하고 온라인쇼핑몰 등 신규고객 창출을 위한 유통망 확대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 회사 조직도 > 

    < 회사 조직도 >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 단위 : 백만원, %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섬 유 제 품 봉  제  품 의 류 BYC, 르송

    스콜피오 등 18,776 37.71 

    기     타

    (원단부자재 등) 부 자 재 등 - 357 0.72 

    상 품 양  품  류 의류 및 양품등 BYC

    스콜피오 등 12,111 24.33 

    섬유부문 합계 31,244 62.76 

    건 설 공 사 - - - 9,204 18.49 

    분 양 - - - - - 

    임 대 - - - 9,336 18.75 

    건설부문 합계 18,540 37.24 

    총                                        계 49,784 100 





    나.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 단위 : 백만원, %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

    용   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제    조 원 사 COTTON - 1,460 54.32 - 

    나이론 - - - - 

    POLY - 37 1.38 - 

    P / C - - - - 

    소    계 1,497 55.70 

     

    원 단 면 - 336 12.50 - 

    직 물 - 74 2.75 - 

    기 타 - 781 29.05 - 

    소    계 1,191 44.30 

     

    총                        계 2,688 100 -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 단위 : 천매, 백만원 )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64기 1분기 제63기 제62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내의

    제조 봉제품 전주공장 - - 20,000 94,000 20,000 94,000 

    인도네시아 10,000 48,500 40,000 194,000 40,000 194,000 

    합         계 10,000 48,500 60,000 288,000 60,000 288,000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표준생산능력 (일일표준생산능력×20일×3개월)

      ② 산출방법 :

           일일 표준 생산능력 : 166,667매 / 일 

           연표준생산능력 : 166,667매 × 20일 × 3월  =  10,000천매

    (나) 평균가동시간


        일일 평균가동시간 : 8 시간

        월평균 가동일수 :  20 일

        분기 평균 가동일수 및 시간 : 60일, 480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 단위 : 천매,백만원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64기 1분기 제63기 제62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내의

    제조 봉제품 전주공장 - - 3,131 13,753 5,284 24,359 

    인도네시아 2,497 6,216 8,599 37,777 5,676 26,166 

    합            계 2,497 6,216 11,730 51,530 10,960 50,525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 단위 : 시간, % ) 

    사업소(사업부문)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내의제조 1,080시간

    (20일×18시간×3월) 480시간

    (20일×8시간×3월) 44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      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감가상각비 환율차이 당기말장부

    가        액 비고 

    취득 처분 대체 

    제 조 자가

    보유 PT.BYC INDONESIA 4,413,655 - - - - (83,804) 4,329,851 - 


       


    [자산항목 :건물]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      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감가상각비 환율차이 당기말장부

    가        액 비고 

    취득 처분 대체 

    제조 자가

    보유 PT.BYC INDONESIA 4,721,355 - - - (78,686) (88,152) 4,554,517 - 


       


    [자산항목 :설비자산]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      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감가상각비 환율차이 당기말장부

    가        액 비고 

    취득 처분 대체 

    제조  자가

    보유 PT.BYC INDONESIA 2,502,732 - - 159,467 (154,202) (47,620) 2,460,377 - 


      




    [자산항목 :기타유형자산]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      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감가상각비 환율차이 당기말장부

    가        액 비고 

    취득 처분 대체 

    제조 자가

    보유 PT.BYC INDONESIA 88,092 749 - 2,184 (5,920) (1,616) 83,489 - 


      ** 기타유형자산 : 구축물, 차량운반구, 비품, 공구와기구의 합계금액 임 

    ** 전주공장 생산 중단(2017년 12월 30일)으로 생산설비현황에서 제외하였음.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64기 1분기 제63기 1분기 제63기 제62기 

    섬 유 제 품 봉제품 수 출 1,490 2,322 8,389 8,746 

    내 수 17,286 20,041 85,896 92,322 

    합 계 18,776 22,363 94,285 101,068 

    기 타 수 출 - 27 36 - 

    내 수 357 257 1,144 1,743 

    합 계 357 284 1,180 1,743 

    상 품 양품류 수 출 - 53 57 472 

    내 수 12,111 8,719 42,637 36,019 

    합 계 12,111 8,772 42,694 36,491 

    섬유부문 합계 수 출 1,490 2,402 8,482 9,218 

    내 수 29,754 29,017 129,677 130,084 

    합 계 31,244 31,419 138,159 139,302 

    건 설 건 설 공 사 내 수 9,204 5,766 21,342 19,023 

    분 양 내 수 - - - 22,627 

    임 대 임 대 내 수 9,336 8,852 36,315 30,906 

    건설부문 합계 내 수 18,540 14,618 57,657 72,556 

    총    계 수 출 1,490 2,402 8,482 9,218 

    내 수 48,294 43,635 187,334 202,640 

    합 계 49,784 46,037 195,816 211,858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 국내영업부, 농협연금팀, 할인점영업팀, 온라인 쇼핑몰팀, BYC직영점, 무역부


    (2) 판매경로


       ◎매출액비중(%)


    전문점 일반점 특판점(농협등) 

    69.5 27.2 3.3 


    (3) 판매방법 및 조건


       (가)판매방법

            - 판매경로(전문점,일반점,특판점 등)를 통한 판매

            - 영업조직에 의한 매출 및 거래처 관리

              (정기적 거래처 순방과 기획 생산 판매)

      (나)판매 조건


    구분 거래처수 구성비(%) 

    현금(월무)거래 조건 1,527 100 

    외상 거래 조건 - - 

    계 1,527 100 





    (4) 판매전략


       ◇ 소비자를 위한 중저가의 고품질 제품 개발하여 거래처 공급


       ◇ 새로운 디자인과 우수한 품질 등 소비자가 찾는 제품개발


       ◇ 거래처 매출이익을 위한 영업전략 실시


       ◇ 전문점 확대 및 대형화 유도로 경쟁력 부여    


       ◇ 기획 생산으로 거래처 매출이익 증대 및 원활한 제품공급





    5. 수주상황

    가. 수주상황 총괄표




     (단위 : 백만원) 

    품목 수주

    일자 납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신한하이시티 신축공사 2014.05.30 2018.06.30 1 49,960 1 36,521 1 13,439 

    합 계 1 49,960 1 36,521 1 13,439 





     나. 진행률적용 수주상황




     (단위 : 백만원) 

    품목 발주처 수주

    일자 납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진행률 미청구공사 공사미수금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총액 손상차손

    누계액 총액 대손

    충당금 

    신한하이시티

    신축공사 (주)신한방 2014.05.30 2018.06.30 1 49,960 1 36,521 1 13,439 73.10 - - 17,006

     - 

    합 계 1 49,960 1 36,521 1 13,439 - - - 17,006 - 


    ※ 상기 '수주일자' 및 '납기'는 '계약일' 및 '완성기한' 임.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파생상품은 없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 없음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디자인 연구소 조직도 

    디자인 연구소 조직도

     





    (2) 연구개발비용                                                                   (단위 :천원, %) 

    과       목 제64기 1분기 제63기 제62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338,259 1,481,248 1,501,544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 - - - 

    연구개발비용 계 338,259 1,481,248 1,501,544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338,259 1,481,248 1,501,544 - 

    제조경비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68% 0.76% 0.71% - 





    나.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 연구기간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제품반영내용 

    1.추동 잠옷 종류 다양화 1월∼현재 ◇추동 잠옷원단 추가(테리,선염 기모레이온)

    ◇추동 잠옷 스타일 개선(카라형 원피스,

       앞판 전타개) 추동잠옷 

    2.유아제품 종류 다양화 1월∼현재 ◇신생아 제품(오가닉제품, 텐셀소재, 교직

      원단등을 사용) 유아복 

    3.저중심 브래지어 패턴 설계 1월~현재 ◇저중심 브래지어의 패턴 연구를 통해

      착용감 향상 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