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보고서

BGF(027410) 사업보고서(편의점 회사)

by 알쏭달쏭정치 2018. 7. 5.

목차

    BGF(027410)는 편의점 회사로, 명칭은 "주식회사

    BGF

    혹은 "주식회사 비지에프"라 표기하며, 영문으로는 "BGF CO., LTD."라 표기합니다.


    1990년 10월 가락시영점(당시 Family Mart)을 오픈하여 편의점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편의점 체인화 사업을 목적으로 1994년 12월 1일 (주)보광 CVS 사업부에서 별도법인 (주)보광훼미리마트를 설립하였습니다. 2012년 6월 7일 당사는 (주)보광훼미리마트에서 (주)비지에프리테일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2017년 11월 1일을 분할기일로 당사는 "주식회사 비지에프"로 상호를 변경하고 투자부문인 (주)비지에프와 사업부문인 (주)비지에프리테일로 인적분할을 하였습니다.


    주식하는 사람들이 확인해야 할 회사 공시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보고서입니다. 사업보고서는 그 회사의 모든 것이 담겨 있을 정도로 많은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무엇을 만들어 얼마에 판매하고, 얼마의 이윤을 남기는지, 대표이사 연봉은 얼마이고 직원들은 몇명인지까지 적혀있는 것이 사업보고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사업보고서는 반드시 확인하시고 투자에 적극 활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출처 : BGF사업보고서 ,전자공시 다트]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201768일에 개최된 이사회 결의와 2017928일 임시주주총회의 결의에 따라, 201711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비지에프리테일을 신설하고, 분할존속회사의 명칭을 ()비지에프로 변경하였습니다.

     

    당사의 연결대상 사업부문은 자원배분 및 성과평가를 수행하는 보고정보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습니다.

     

     

     

    구 분

    회사명 주요사업의 내용

    비 고

    투자 ()비지에프 투자사업 부문 등 -

    편의점 ()비지에프 도매, 상품중개업 및 가맹사업 주)

    광고/홍보/전시

    ()비지에프네트웍스

    디지털 사이니지 기반 광고 사업 및 부가서비스

     

    주요 종속회사

    골프장 ()사우스스프링스

    골프장 개발 운영 사업

    주요 종속회사

    물류 ()비지에프로지스 물류 및 창고 사업 주)

    ()씨펙스로지스틱 자동차 운송 사업 주)

    기타

    ()비지에프푸드 식품 제조 및 유통 사업 주)

    ()비지에프휴먼넷

    근로자파견대행 및 업무위탁운영 사업

    -

    ()비지에프보험서비스

    보험판매 사업

    -

    ()비지에프포스트 화물의 수탁 알선 사업 -

     

     

    ) 당사는 해당 사업부문을 2017111일 분할기일로 인적분할하여 신설법인 ()비지에프리테일로 이전하였습니다. 아래 해당 사업부문에 관한사항은 당사의 분할기일 전(20171~10)까지의 사업에 관한 내용이오니 참고바랍니다. 이전 된 사업부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비지에프리테일의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사업부문별 현황

     

     

     



    [투자사업, ()비지에프]

     

    (1) 산업의 특성

     

    지주회사란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 지배를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로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에서는 자산총액이 5,000억 원 이상으로서 지배 목적으로 보유한 다른 회사의 지분합계가 당해 회사 자산 총액의 50% 이상인 회사를 지주회사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다른 회사를 지배하는 회사를 지주회사(Holding Company) 또는 모회사라 하고 지배를 받는 회사를 사업회사(Operation Company) 또는 자회사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경제력 집중 및 산업의 독점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지주회사 제도를 법률로 금지하여 왔으나 IMF 금융위기 이후 구조조정을 원활하게하기 위하여 공정거래법상 엄격한 요건을 충족할 경우에 한하여 지주회사 설립 및 전환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지주회사의 장점으로는 기업지배구조의 투명성을 증대시켜 시장으로부터 적정한 기업 가치를 평가 받음으로써 주주의 가치를 높이고 독립적인 경영 및 객관적인 성과평가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책임 경영을 정착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부분별 특성에 맞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체제를 확립하여 사업부문별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문화된 사업역량에 기업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경영위험의 분산 등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의 현황

     

    당사는 201768일에 개최된 이사회 결의와 2017928일 임시주주총회의 결의에 따라, 2017111일을 분할기일로 인적분할을 하여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투자사업부문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제출일 현재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상 지주회사 전환을 준비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지배구조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하여 궁극적으로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당사의 주요 수익은 BGF 브랜드의 사용자로부터 수취하는 브랜드 사용수익, 업무용역제공을 통한 경영지원용역수익, 종속회사 등으로부터 수취하는 배당금 수익 및 임대수익입니다.

     

    [편의점 사업, ()비지에프]

     

    * 당사는 편의점사업 부문을 2017111일을 분할기일로 인적분할하여 신설법인 ()비지에프리테일로 이전하였습니다. 아래 편의점사업 부문에 관한사항은 당사의 분할기일전(20171~10)까지의 사업에 관한 내용이오니 참고바랍니다. 편의점 사업부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비지에프리테일의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산업의 특성

     

     

     

    1989년 국내에 처음 소개된 편의점은 시간 및 지리적 접근성, 생활필수재 위주의 상품 취급, 택배 및 공과금 수납 등의 서비스 상품 운영 등 소비자에게 가장 가까운 곳에서 편리함을 제공하는 종합소매점입니다. 이러한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편의점은 연중무휴, 24시간 운영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식료품과 잡화 위주의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편의점 체인화사업은 가맹본부가 자신의 상표, 서비스표, 상호, 영업표지 등을 제공하고 경영활동에 대한 지원, 교육과 통제를 하며, 가맹점사업자는 가맹본부의 품질기준, 영업방식이나 시스템을 사용하여 점포를 책임 운영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가맹본부는 상품을 판매하여 얻은 매출이익에서 일정비율을 수취하는 형태로 운영되는 점이 타 프랜차이즈 사업과는 상이합니다. ,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가 상호 win-win하는 공동성장 체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유통관련 규제와 저성장의 경제여건에 따라 소매업 전반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오프라인 업태중 편의점만이 유일하게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2인가구의 증가와 이에 따른 근거리 소량구매 패턴의 확산으로 편의점의 성장세는 계속 될 것으로전망되고 있습니다.

     

    [ 편의점 업태 매출액 및 성장률 ]

     

     

    연 도

    매출액

    실적(조원)

    전년대비 성장률(%)

    2013

    12.8

    9.4

    2014

    13.8

    7.8

    2015

    17.2 24.6

    2016 20.3 18.2

    2017(E) 22.4 10.3

     

    (출처 : 한국편의점산업협회)

     

     

     

    연 도 점포수

    개수() 전년대비 성장률(%)

    2013

    24,859 1.2

    2014

    26,020

    4.7

    2015

    28,994 11.4

    2016 32,611 12.5

    2017(E) 36,823 12.9

     

    (출처 : 한국편의점산업협회)

     

     

     

    (3) 경기변동의 특성

     

     

     

    편의점 체인화사업은 근거리에서 소량의 상품을 판매하는 업의 특성상 다른 유통 업태와는 달리 경기변동 및 소비심리의 변화에 덜 민감한 업태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시장 초기 편의점 체인화사업자수는 최대 11개 사업자까지 증가하였으나, 2000년대 안정적인 성장기에 접어들면서 8개 사업자로 축소되었습니다. 이후 바이더웨이가 코리아세븐에 인수되고 주유소 병설 편의점사업자의 사업철수로 인하여 현재는 실질적으로 5개 사업자가 국내 편의점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체인화사업은 인프라 구축에 따른 고정비 성격의 비용이 발생하고, 구매협상력 강화로 원가율의 안정화가 가능하며, 통합관리 및 통합 마케팅을 통한 인건비, 광고비, 판촉비, 일반관리비 등의 각종 경비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등 규모의 경제가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상위 2개 업체의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회사의 현황

     

     

     

    1990101호점인 가락시영점을 오픈하면서 편의점 체인화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낙후된 개인슈퍼와 비교해서 소비자의 편의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포맷을 제시하면서 빠르게 소비자들의 생활속에 밀접한 소매점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면서 물류, POS시스템, 서비스상품 등 편의점 체인화사업을 위한 네트워크를 확립하였습니다.

     

     

     

     

    2000년을 지나면서 10년간의 준비과정을 통한 탄탄한 사업배경과 우호적인 시장 환경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소자본 창업 수요가 늘면서 가맹희망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점포수 증가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이에 당사는 네트워크와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전국적인 점포망 네트워크를 완성하여 업계 MS 1위로 올라섰으며 당사만의 PB상품, 24시간 콜센터 운영 등 편의점관련 시스템을 한층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2012년 일본훼미리마트사와 라이선스 계약을 종료하고 당사만의 독자 브랜드 CU를성공적으로 런칭하였으며 한국 시장에 맞는 한국형 편의점 모델을 정립하였습니다. 또한 가맹점 수익 중심의 운영 전략을 통하여 우량점 중심으로 출점함으로써 편의점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당사는 수익성 중심의 점포개발과 가맹점 수익성 향상을 목표로 내실경영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할 예정입니다.

     

     

     

    (단위 : )

    구분 2017(E) 20162015

    CU 12,503 10,857 9,409

    전체 편의점 수 36,823 32,611 28,994

    점유율 33.9% 33.3% 32.5%

     

    (출처 : 한국편의점산업협회, 당사)

     

    (6) 경쟁력 및 당사의 강점

     

     

     

    브랜드 독립에 맞춰 차별화된 한국형 편의점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가맹점의 수익성과 운영 편리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점포 개발 경쟁력 또한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MD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PB상품과 서비스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트렌드를 반영하여 입지별, 지역별 점포 포맷을 다양하게 개발, 접목하고 있습니다.

     

     

     

    [광고/홍보/전시 사업, ()비지에프네트웍스]

     

    (1) 산업의 특성

     

    광고 사업

     

    디지털사이니지를 기반으로 공공장소 또는 매장에 다양한 디지털미디어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상품광고 및 다양한 컨텐츠 상품과 결합하여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사이니지는 디지털 정보, 광고 미디어 차원을 넘어 종합적인 융합서비스시스템으로써 디스플레이, 플랫폼, 네트워크 콘텐츠로 구성되어 사용자 경험 및 개인 맟춤형 마케팅을 추구합니다.

     

     

     

    모바일상품권 사업

     

    모바일상품권은 상품권을 모바일에 저장한 후 가맹제휴사에서 상품 구매시 제시하여결제하는 방식으로써 기존 상품권에 비해 소지가 간편하고, 쉽게 선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품권의 형태에 따라 물품교환형 상품권과 금액형상품권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기존의 종이 및 플라스틱 카드 형태의 상품권을 빠르게대체하고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업

     

    소비자가 물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면서 현금성으로 결제하고 신분확인이 가능한 카드, 핸드폰 번호 등을 제시하면 가맹점은 현금영수증 발급장치를 통하여 현금영수증을 발급하고 현금결제 내역을 현금영수증 사업자를 통하여 국세청에 자동으로 통보되어 연말에 소득공제를 주는 제도입니다. 반드시 국세청에 현금영수증사업자 승인을 득한 사업자만이 사업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광고사업

     

     

     

    디지털사이니지 산업의 국내 및 글로벌 시장은 현재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향후 광고 , 콘텐츠, 소프트웨어 분야 및 하드웨어나 솔루션 시스템 분야에서 모두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신성장 사업입니다.

     

     

    모바일상품권 사업

     

     

     

    국내 모바일상품권 시장은 편의성과 실용성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고객이벤트와 같은 행사를 모바일상품권으로 이용하는 추세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사를 중심으로 형성되기 시작한 모바일상품권 시장은 MMS 및 모바일메신저의 활성화를 통하여 더욱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소액의 모바일상품권은 별도의 신분확인 없이도 구매가 가능하고 전자지갑과도 연동이 된다는 장점을 갖고 기존의 종이 및 플라스틱카드 상품권 시장을 빠르게 흡수하고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업

     

    현금영수증 사업은 2005년 현금영수증 제도 시행 이후 매년 발급건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20104월 현금영수증 발급의무화 시행 후 더욱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20147월부터 발급 의무기준금액 확대(기존 30만원 이상 10만원 이상) 시행 및 신용카드 대비 높은 소득공제 혜택(신용카드 15% / 현금 30%)을 제공 중이며, 20172월부터는 현금영수증 의무발급 대상 업종 확대(기존 53개 업종 58개 업종)로 매년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광고 사업

     

     

     

    광고 사업은 경기변동의 영향을 받는 사업으로 경기 침체 시 기업들의 마케팅 비용 지출 절감으로 인해 광고시장 전체가 위축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사의 디지털사이니지를 통한 광고는 저렴한 비용 대비 높은 효과가 장점입니다.

     

     

     

     

    모바일상품권 사업

     

    모바일상품권 및 모바일 쇼핑시장은 장기적인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과 달리 부대비용에 대한 지출이 적고, 높은 할인율로 인하여 구매 비용이 절감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업

     

    현금영수증 사업은 민간소비 및 경기활성화 여부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광고 사업

     

    디지털사이니지 시장은 특정 목적에 의한 단순 콘텐츠 정보 전달 방식에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유도를 통한 인터렉티브 사이니지 형태로 변화하고 있으며, 또한 삼성동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선정 및 실행으로 디지털 옥외광고 시장의 활성화가 예상됩니다.

     

    모바일상품권 사업

     

     

     

    모바일상품권 시장은 최근 모바일메신저가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통신사의 독자서비스의 형태에서 모바일메신저를 통해 유통되는 형태로 변화하였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업

     

    현금영수증 의무발급 업종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발급금액 또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5) 회사의 현황

     

    광고 사업

     

    디지털사이니지 광고 사업은 시장점유율에 관한 공신력 있는 자료가 없어서 정확한 시장점유율 산출이 불가합니다.

     

    모바일상품권 사업

     

    모바일상품권 사업은 시장에 진출한 기간이 오래 되지 않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은 미미하지만, 다양한 연령층을 갖는 고객들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하고 획기적인 상품을 개발, 판매함으로써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점차 높여가고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업

     

    현금영수증 사업은 20153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하였기에 시장점유율은 미미한 수준이며, 현재 안정적인 서비스를 바탕으로 신규거래처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6) 경쟁력 및 당사의 강점

     

    광고 사업

     

    당사가 운영하는 디지털사이니지는 타 미디어 매체 보다 비용대비 높은 효율성을 자랑하며, 또한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에 위치하여 소비자가 항시 광고 매체를 접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바일상품권 사업

     

    모바일상품권은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와 기업 등의 경품지급, 이벤트 진행 등을 중점으로 하는 B2B 시장으로 나누어지며 당사는 B2B 시장을 중점으로 당사만의 차별화 전략(상품권 이미지에 제휴업체 로고 및 요청 이미지 적용)으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모바일상품권과 메시징서비스를 결합한 상품을 구성하여 당사만이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업

     

    현금영수증 서비스는 업체에서 요구하는 개발사항 등을 적극 반영하여 최소한의 개발진행으로 신속하게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서비스를 바탕으로 신규거래처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골프장 사업, ()사우스스프링스]

     

    (1) 산업의 특성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전국 골프장 현황은 2016년 말 기준 522개로 회원제 195, 퍼블릭 292, 군골프장 35개입니다. 우리나라 골프장은 회원제와 퍼블릭으로 나뉩니다. 회원제는 회원들에게 회원권을 팔아 자금을 조성하고 회원들이 골프장을 이용하면서 생긴 수익으로 운영하는 구조이며, 퍼블릭은 자본가가 자금을 투입해 골프장을 조성하고 이를 이용하는 일반 대중으로부터 그린피 등 사용료를 받아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운영의 안정성은 이용자가 국한되는 회원제보다는 누구나 예약을 통해 골프를 즐길 수 있는 퍼블릭이 높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국내 골프장산업 시장규모는 골프인구 ·골프장 수 증가 ·입장료 인상 등으로 매년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 중 2012년말 부터 2016년 말 까지의 18홀 환산 골프장 수 추이를 보면, 회원제는 38개소가 감소한 반면 퍼블릭은 같은 기간에 100개소 증가로 골프장 수가 급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국내 골프장 수 추이(18홀 환산 기준)>

    골프장 수

    (개소) 2016 2015 2014 2013 2012

    회원제 245 272 281 286 283

    퍼블릭 266 230 212 194 166

     

    (출처: 한국레저산업연구소)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퍼블릭 골프장 매출 비중은 201646.7%이며, 201751.5%로 회원제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회원제 골프장의 퍼블릭 전환과 신규 개장 퍼블릭 골프장 수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저성장 기조 지속으로 내수경기 악화 및 소비심리가 위축되어 최근 몇 년간 골프사업의 실적이 부진하였습니다. 더욱이 골프장간 과다 경쟁으로 요금체계가 파괴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골프를 즐길 수 있다면, 사치 스포츠라는 인식에서 벗어난 고부가가치의 내수산업이 될 것입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20169'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이 시행되면서 단기적으로는 고급 회원제 골프장들이 큰 타격을 받겠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입장료가 저렴해지면서 골프가 사치성 스포츠에서 대중 스포츠로 발전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5) 회사의 현황

     

     

     

    골프장 산업의 시장규모는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2016년 기준으로 회원제 골프장 2475억원, 퍼블릭 골프장 18,766억원, 군 골프장 950억원, 전체 4191억원(캐디피 추정치 미포함) 수준입니다. 당사는 2016년 매출액 기준으로 전체 골프장 중 0.3%의 점유율로 추정됩니다.

     

     

     

    (6) 경쟁력 및 당사의 강점

     

     

    201512월 남이천 IC 오픈 이후 서울 강남권에서 50분 거리로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세계적인 골프장 설계자 짐파지오가 직접 코스설계를 하여 PGA대회 등 국제대회 코스 규격을 갖추고 있고, 시설물 역시 국내 최정상급의 퀄리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최고의 명문 골프장인 사우스스프링스는 20165월 퍼블릭 골프장으로 전환 완료하였습니다. 전환 후에도 프리미엄을 유지함과 동시에 수익성 향상까지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2016 소비자만족도 1(X-GOLF)”, “2017-2018 대한민국 베스트코스 TOP 15(골프다이제스트)”, “2017 친환경 베스트 20 골프장(레저신문)”, “2017 한국 10대 클럽하우스 레스토랑(서울경제 골프 매거진)”, “골퍼들이 라운드 하고 싶은 골프장 BEST 15(레저신문)”, “아름다운 골프장 BEST 15(레저신문)”, “아름다운 클럽하우스 BEST 15(레저신문)” 등 많은 수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주요 재무정보

     

     

     

    (단위 : 백만원, %)

    사업

     

    부문

    회사명 구분

    24

    (2017) 23

    (2016) 22

     

     

    (2015)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투 자 ()비지에프 총자산

    699,736 81.5 - - - -

    매출액

    5,608 4.5 - - - -

    영업이익

    (1,620) (15.5) - - - -

    편의점 ()비지에프

    1) 총자산

     

    - - 1,707,548 89.0 1,460,201 90.0

    매출액

    4,644,014 3749.9 4,941,266 98.7 4,257,634 98.2

    영업이익

    209,092 2001.3 196,952 94.0 174,785 95.2

    광고/홍보/전시 ()비지에프네트웍스

    2)

    총자산 107,978 12.6 108,220 5.6 132,307 8.2

    매출액 22,533 18.2 65,739 1.3 49,995 1.1

    영업이익 7,246 69.4 13,959 6.7 5,765 3.1

    골프장

    ()사우스스프링스

    3)

    총자산 172,751 20.1 184,027 9.6 - -

    매출액 10,893 8.8 12,159 0.2 - -

    영업이익 2,457 23.5 3,812 1.8 - -

    기타부문

    4)

    - 총자산

    28,923 3.4 192,229 10.0 133,187 8.2

    매출액

    328,219 265.0 285,137 5.7 236,682 5.5

    영업이익

    11,104 106.3 2,471 1.2 3,567 1.9

    내부거래제거

    중단사업조정 - 총자산

    (151,269) (17.6) (274,423) (14.2) (104,073) (6.4)

    매출액 (4,887,424) (3946.4) (297,298) (5.9) (210,031) (4.8)

    영업이익

    (217,831) (2085.0) (7,697) (3.7) (501) (0.2)

    합계

    - 총자산

    858,119 100.0 1,917,601 100.0 1,621,622 100.0

    매출액

    123,843 100.0 5,007,003 100.0 4,334,280 100.0

    영업이익

    10,448 100.0 209,497 100.0 183,616 100.0

     

    24기 이 전 재무정보는 인적분할이 적용되지 않은 재무정보입니다.

     

    1) ()비지에프는 편의점사업 부문을 2017111일을 분할기일로 인적분할하여 신설법인 ()비지에프리테일로 이전하였습니다. 상기의 사항은 당사의 분할기일 전(1~10) 까지의 재무정보임을 참고 바랍니다.

    2) ()비지에프네트웍스는 201612월 금융VAN 사업부문을 물적분할 하였으며, 분할신설회사의 사명은 ()비지에프핀링크입니다.

    20178()비지에프네트웍스는 100% 지분을 소유한 ()비지에프핀링크의 지분 50%(경영권 포함)()한국전자금융에 처분하여 ()비지에프핀링크에 대한 지배력을 상실하였습니다. 24기의 재무정보는 ()비지에프핀링크를 제외한 재무정보입니다.

    3) ()사우스스프링스는 20161분기부터 연결대상 주요 종속회사로 편입되었습니다.

    4) 24기 기타부문에는 2017111일을 분할기일로 인적분할하여 신설된 ()비지에프리테일로 이전된 사업부문(식품, 물류)의 분할기일 전(1~10)까지의 재무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새로이 추진하였거나, 추진하기로 한 중요한 신규사업

     

    [현금영수증 사업, ()비지에프네트웍스]

     

     

    (1) 진출 목적

     

    사업 포트폴리오 개선 및 사업 다각화로 수익 안정성 확보 및 성장기반 마련하고자 합니다.

     

    (2) 시장의 주요 특성ㆍ규모 및 성장성

     

     

     

    현금영수증사업자는 반드시 국세청에 사업자 승인을 득한 사업자만이 사업 영위가 가능하며 현금성결제 금액에 대해 연말 소득공제를 주는 제도입니다. 20104월 현금영수증 발급의무화 시행 후 발급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3) 신규사업과 관련된 투자 및 예상 자금소요액

     

     

     

    현금영수증사업에 투자되는 총금액은 약 9억 원으로 사업 초반에 모두 투자됩니다. 금융기관 차입으로 투자자금 조달하며, 예상 투자회수기간은 3년입니다.

     

     

     

    (4) 기타 진행상황 판단에 필요한 정보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여 20151분기부터 현금영수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퍼블릭골프장 전환, ()사우스스프링스]

     

    (1) 진출 목적

     

    기존 회원에게 전환 동의를 100% 얻어, 20165월 경기도 및 이천시로부터 사업계획 및 변경등록 승인을 받아 퍼블릭 골프장으로의 전환을 완료하였습니다. 향후 인적서비스, 코스서비스등을 더욱 향상시켜 프리미엄 골프장으로의 가치를 느낄수 있도록 거듭날 것이며 또한 수익 안정성 확보로 성장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2) 시장의 주요 특성ㆍ규모 및 성장성

     

    우리나라 골프장은 회원제와 퍼블릭으로 나뉩니다. 회원제는 회원들에게 회원권을 팔아 자금을 조성하고 회원들이 골프장을 이용하면서 생긴 수익으로 운영하는 구조이며, 퍼블릭은 자본가가 자금을 투입해 골프장을 조성하고 이를 이용하는 일반 대중으로부터 그린피 등 사용료를 받아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퍼블릭 골프장의 비중은 2006년말 23.5%에서 2016년 말 49.9%로 상승한 반면, 회원제 골프장의 비중은 2006년말 70.0%에서 2016년 말 45.9%로 하락하였습니다.

     

    이처럼 퍼블릭 골프장의 비중이 높아지는 것은 국내경기 침체, 가처분소득 정체 등으로 골퍼들이 퍼블릭 골프장을 선호하고 있으며, 입회금 반환사태, 경영적자폭 확대 등 회원제 골프장의 퍼블릭 골프장으로의 전환이 급증하기 때문입니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2017~2020년 동안 개장 예정 골프장인 34개소 전부가 퍼블릭이고 자본잠식된 62개 회원제 골프장 대부분이 퍼블릭 골프장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어 2018년 말에는 퍼블릭 골프장의 비중이 59.8%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퍼블릭 골프장의 비중이 높아지는 것은 골프의 대중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5년간 회원제-퍼블릭 골프장 수 비중 추이>

    골프장 수

    비중(%) 2016 2015 2014 2013 2012

    회원제 45.9 52.0 54.7 57.1 60.3

    퍼블릭 49.9 44.0 41.2 38.7 35.5

     

    (출처: 한국레저산업연구소)

     

     

     

     

    2. 주요 상품, 서비스 등

     

    . 주요 상품 등의 현황

     

    [투자사업, ()비지에프]

     

     

     

    당사의 주요 수익은 BGF 브랜드의 사용자로부터 수취하는 브랜드 사용수익, 업무용역제공을 통한 경영지원 용역수익, 종속회사 등으로부터 수취하는 배당금 수익 및 임대 수익입니다.

     

     

     

    [편의점 사업, ()비지에프]

     

    * 당사는 편의점사업 부문을 2017111일을 분할기일로 인적분할하여 신설법인 ()비지에프리테일로 이전하였습니다. 아래 편의점사업 부문에 관한사항은 당사의 분할기일전(20171~10)까지의 사업에 관한 내용이오니 참고바랍니다. 편의점 사업부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비지에프리테일의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국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편의점 업태의 특성상 입지별, 지역별로 고객의 니즈에 맞춘 다양한 상품을 판매, 관리하고 있습니다. 주요 판매상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품군(대분류) 대표 상품(/소분류)

    간편식사 도시락 / 삼각김밥 / 샌드위치 / 햄버거 / 샐러드 등

    즉석조리 후라이드 / 베이커리 / 커피 / 호빵 / 오뎅 / 떡볶이/ 즉석그릴 등

    가공식사 / 식재료 봉지, 용기면 / 즉석밥 / / , 스프 / 냉장 간편식, /

    반찬류/ 분식류/ 냉동 간편식, 만두, / 과일, 채소 / 두부, 계란 / 치즈 / 맛살, 오뎅 / 김치 / 통조림 /조미료, 장류, 소스류 /

    분말커피차,

     

    음료 / 유제품 / 주류 과일야채음료 / 기능건강(두유, 비타민, 이온음료 등)음료 / 생수 / 커피 / 탄산음료 / 요구르트 / 우유 / 얼음 / 맥주 /소주 / 양주 / 와인 등

    과자류 / 아이스크림

     

    / 디저트 / 안주류

    / 케익 / 젤리 / 디저트 / 비스켓 / 쿠키파이 / 스낵 /

    씨리얼 / , 초콜릿, 캔디 / 농산, 수산, 축산안주 /

    냉장안주, , 소시지, 핫바

    생활잡화 / 신변잡화 /

     

    취미레저 / 유가증권 / 담배

     

    화장품 / 삼푸, 린스 / 비누, 바디워시 /

    구강, 세안, 면도용품 / 티슈 / 생리용품 / 스타킹, 양말 / 가정, 방충용품 / 문구류 / 전기 연료 / 우산 / 완구 /

    소형가전 / 상품권 / 담배

     

    서비스상품 / 기타

    교통카드 / CD/ 택배 / 모바일 결제 / 프리페이드 /

    기프트카드 / 공과금 수납 / 휴대폰 충전 /

    로또, 스포츠토토 / 수납대행 / 의약외품 / 안전상비의약품

     

     

    [광고/홍보/전시 사업, ()비지에프네트웍스]

     

     

     

    당사는 디지털사이니지를 기반으로 하는 광고 사업과 모바일상품권 판매 및 현금영수증 발행 사업 등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

    내 용

    광고사업 디지털사이니지를 통한 광고 사업

    모바일상품권 사업

    모바일 상품권의 발행, 유통, 매매 및 관련 부대사업

    현금영수증 사업 현금영수증 가맹점으로부터 현금결제내역을 수집하여 국세청으로 전송하는 사업

     

     

    [골프장 사업, ()사우스스프링스]

     

    18홀 골프장으로, 골프장경영업을 사업목적으로 20162월 인수되었습니다. 20165월 퍼블릭 골프장으로 전환하였으며, 자체적인 영업 및 마케팅 역량 확보로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 분

    서비스 내용

    골프상품 선불카드(자유형)

    최저 오백만원부터 원하는 금액 자유롭게 충전

    (충전금액 결제 시 5%할인 금액 적용)

    선불카드(정액권)

    그린피 연중 할인금액 적용(삼천만원, 오천만원 정액권)

    상품권(쿠폰)

    주중, 주말 정액요금으로 사용 가능한 지류형 상품권 판매

     

     

    . 주요 상품의 매출 구성비

     

    [투자사업, ()비지에프]

     

    당사의 주요 수익은 BGF 브랜드의 사용자로부터 수취하는 브랜드 사용수익, 업무용역제공을 통한 경영지원 용역수익, 종속회사 등으로부터 수취하는 배당금 수익 및 임대수익입니다.

     

     

     

    (단위 : %)

    구 분

    2017

    상표권수익 33.2

    경영지원 용역수익 32.0

    배당금수익 17.5

    임대수익 17.3

     

     

    [편의점 사업, ()비지에프]

     

    * 당사는 편의점사업 부문을 2017111일을 분할기일로 인적분할하여 신설법인 ()비지에프리테일로 이전하였습니다. 아래 편의점사업 부문에 관한사항은 당사의 분할기일전(20171~10)까지의 사업에 관한 내용이오니 참고바랍니다. 편의점 사업부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비지에프리테일의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사의 가맹점은 식료품과 잡화 위주의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고 있으며, 총 매출액의 5%를 초과하는 개별 품목은 없습니다. 매출액 중 상위 품목을 살펴보면 주로 담배 및 식품이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단위 : %)

    상품종류 201720162015

    Fresh Food 6.4 6.6 5.0

    식품 25.7 25.1 25.0

    유제품 4.0 4.4 4.7

    스낵 7.4 7.3 7.6

    담배 41.5 42.1 42.7

    주류 9.1 8.5 8.3

    잡화 5.1 5.2 5.8

    서비스상품 0.0 0.0 0.1

    OTC Drug 0.8 0.8 0.8

     

    (출처 : 당사)

     

    ) 상기 매출구성비는 편의점 사업부문의 연간(201711~20171231)매출구성비입니다.

     

    [광고/홍보/전시 사업, ()비지에프네트웍스]

     

    당사는 디지털사이니지 광고 및 모바일상품권 발행 등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디지털사이니지를 편의점 등 개방된 장소에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형태의 모바일상품권 발행과, 국세청으로부터 현금영수증사업자 승인을 얻어 현금영수증을 발행해주는 등의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단위 : %)

    구 분

    201720162015

    광고 매출 49.4 56.0 70.9

    현금영수증

    31.8 32.3 25.9

    기 타

    18.8 11.7 3.2

     

     

    ) ()비지에프네트웍스는 201612월 금융VAN 사업부문을 물적분할 하였으며, 분할신설회사의 사명은 ()비지에프핀링크입니다. 상기 매출구성비는 금융VAN 사업부문을 제외한 연간 누계입니다.

    ) 현금영수증 사업은 20153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 20178()비지에프네트웍스는 100% 지분을 소유한 ()비지에프핀링크의 지분 50%(경영권 포함)()한국전자금융에 처분하여 ()비지에프핀링크에 대한 지배력을 상실하였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에서 ()비지에프핀링크를 제외하였습니다.

     

    [골프장 사업, ()사우스스프링스]

     

     

     

    당사는 사업시설 유지관리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골프장 경영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위 : %)

    구 분

    201720162015

    골프 매출

    84.1 81.0 66.4

    기타

    15.9 19.0 33.6

     

     

    . 주요 상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및 가격변동 원인

     

    [투자사업, ()비지에프]

     

    해당사항 없습니다.

     

    [편의점 사업, ()비지에프]

     

    * 당사는 편의점사업 부문을 2017111일을 분할기일로 인적분할하여 신설법인 ()비지에프리테일로 이전하였습니다. 아래 편의점사업 부문에 관한사항은 당사의 분할기일전(20171~10)까지의 사업에 관한 내용이오니 참고바랍니다. 편의점 사업부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비지에프리테일의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사의 매출 상품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담배 및 가공식품, 주류, 후레쉬푸드 등의 경우 주요 매입처의 가격정책 또는 관련 세금의 변동에 따라 가격이 변동됩니다. 정부 시책으로 인하여 20151월부터 담배가격은 전년 대비 평균 2,000원이 상승하여 평균 4,500원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광고/홍보/전시 사업, ()비지에프네트웍스]

     

    해당사항 없습니다.

     

     

     

    [골프장 사업, ()사우스스프링스]

     

    골프 그린피 가격 변동 추이

     

    대외적 요인으로 인한 골프장 영업 실적 부진 및 골프장간 고객유치를 위한 생존경쟁으로 인해 요금체계의 파괴가 심화되고 있으나 명품 퍼블릭 골프장을 지향하는 ()사우스스프링스는 체계적인 요금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주중 1

    주중 2

    주말 1

    주말 2

    15년 그린피(1)

    150~190

    130~160

    220~250

    200~220

    16년 그린피(1)

    110~190

    160~170

    210~250

    190~220

    17년 그린피(1) 130~170 160~170 210~250 190~220

     

    성수기, 비수기 요금체계 상이

     

    3. 생산 및 설비

     

    . 영업설비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회사명 자산별

    사업장명

    소재지

    2016.12.31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2017.12.31

    (장부가액)

     

    증가

    감소

    투자

    ()비지에프 토지

    본사사옥 주2)

     

    서울 강남구

    70,669 - - - 70,669

    서울물류센터 경기도 용인시

    7,477 - 7,477 - -

    서울물류센터 경기도 용인시 2,050 - 2,050 - -

    중부물류센터 경기도 화성시

    2,568 - 2,568 - -

    영남물류센터

    울산시 울주군

    1,062 - 1,062 - -

    안성물류센터

    경기도 안성시

    4,546 - 4,546 - -

    나주물류센터

    전남 나주시

    2,030 - 2,030 - -

    진주물류센터

    경남 진주시

    3,961 - 3,961 - -

    강릉물류센터

    강원도 강릉시

    562 - 562 - -

    평창교육센터

    강원도 평창군

    27 - 27 - -

    강북교육센터

    서울 종로구

    4,489 - - - 4,489

    진천신물류부지 충북 진천군 4,568 - 4,568 - -

    서귀포신물류부지 제주 서귀포시 2,463 - 2,463 - -

    남동부 통합물류센터 경기도 광주시 - 10,026 10,026 - -

    동숭동 부동산 서울 종로구 - 4,117 - - 4,117

    건물

    본사사옥 주2)

     

    서울 강남구

    5,581 - - 151 5,430

    서울물류센터 경기도 용인시

    1,503 - 1,474 29 -

    영남물류센터

    울산시 울주군

    1,158 - 1,125 33 -

    안성물류센터

    경기도 안성시

    6,556 - 6,433 123 -

    나주물류센터

    전남 나주시

    3,372 - 3,310 62 -

    진주물류센터

    경남 진주시

    3,703 - 3,634 69 -

    강릉물류센터

    강원도 강릉시

    2,805 - 2,753 52 -

    평창교육센터

    강원도 평창군

    389 - 389 - -

    강북교육센터

    서울 종로구

    3,063

    - 66 2,997

    서귀포신물류센터 제주 서귀포시 3,487 3,847 7,231 103 -

    동숭동 부동산 서울 종로구 - 2,427 - 14 2,413

    공구기구비품

    본사 공구기구비품 등 132,475 81,879 168,564 45,497 293

    시설인테리어

    본사 인테리어 공사 등 91,592 55,165 116,087 30,422 248

    기계장치 본사 기계장치 - - - - -

    투자 사업부문 소계

    362,156 157,461 352,340 76,621 90,656

    광고/홍보/전시 ()비지에프네트웍스 공구기구비품

    780 907 2 426 1,259

    시설인테리어

    - - - - -

    기계장치 725 32 - 171 586

    건설중인 자산 - 175 - - 175

    광고/홍보/전시 사업부문 소계

     

    1,505 1,114 2 597 2,020

    골프장 ()사우스스프링스

    3)

    토지 94,427 42 9,378 - 85,091

    건물 29,280 - - 892 28,388

    공구기구비품 2,063 68 - 73 2,058

    시설인테리어 - - - - -

    구축물 22,364 24 - 1,271 21,117

    기계장치 2 - - - 2

    입목 11,964 - - - 11,964

    코스 20,063 4 - - 20,067

    차량운반구 - 145 - 21 124

    골프장 사업부문 소계 180,163 283 9,378 2,257 168,811

    기타

    - 토지 21,028 - 21,028 - -

    건물 14,937 78 14,683 332 -

    공구기구비품

    9,495 5,903 4,016 3,379 8,003

    시설인테리어

    315 271 457 102 27

    구축물 2,788 68 2,682 174 -

    기계장치 22,620 1,417 19,308 4,729 -

    차량운반구 146 208 310 38 6

    건설중인 자산 - 7,495 7,495 - -

    기타 사업부문 소계

    71,329 15,440 69,979 8,754 8,036

    총 합계

    615,153 174,298 431,699 88,229 269,523

     

     

    1) 주요 유형자산에 대한 객관적인 시가판단이 어려워 기재를 생략합니다.

    2) 본사사옥은 임대보증금 담보로 설정되어 있으며, 담보설정금액은 1,800백만원 입니다.

    3) 사우스스프링스의 토지와 건물은 장단기차입금 담보로 설정되어 있으며, 담보설정금액은 36,000백만원입니다.

     

    ()비지에프는 편의점사업 부문을 2017111일을 분할기일로 인적분할하여 신설법인 ()비지에프리테일로 이전하였습니다. 분할로 인하여 ()비지에프리테일로 이전된 편의점 사업부문의 생산 및 설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억원)

    사업

     

    부문

    회사명 자산별

    사업장명

    소재지

    2017.11.1

    (장부가액)

     

    편의점 ()비지에프리테일 토지

    중부물류센터 경기도 화성시

    26

    영남물류센터

    울산시 울주군

    11

    안성물류센터

    경기도 안성시

    45

    나주물류센터

    전남 나주시

    20

    진주물류센터

    경남 진주시

    40

    강릉물류센터

    강원도 강릉시

    6

    진천신물류부지 충북 진천군 46

    서귀포신물류부지 제주 서귀포시 25

    남동부 통합물류센터 경기도 광주시 100

    건물

    영남물류센터

    울산시 울주군

    11

    안성물류센터

    경기도 안성시

    65

    나주물류센터

    전남 나주시

    33

    진주물류센터

    경남 진주시

    36

    강릉물류센터

    강원도 강릉시

    28

    서귀포신물류센터 제주 서귀포시 72

    공구기구비품

    가맹점 및 직영점 중집기 등

    1,682

    시설인테리어

    가맹점 및 직영점 인테리어 공사 등

    1,147

    편의점 사업부문 소계

    3,393

     

    . 향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회사명 투자내용

    구 분

    투자계획 기대효과

    2018

    투 자

    ()비지에프 신규 및 경상

    유형자산외

    464 매출증대

    광고/홍보/전시 ()비지에프네트웍스 신규 및 경상 유형자산외 1,080 매출증대

    골프장 ()사우스스프링스 신규 및 경상 유형자산외 423 매출증대

    1,967 -

    ) 상기 계획은 향후 경영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회사명 매출 유형 품 목 제24

    (2017) 23

    (2016) 22

    (2015)

     

    금액 금액 금액

    투 자 ()비지에프 상표권 수익 1,862 - -

    경영지원용역 수익 1,796 - -

    배당금 수익 980 - -

    임대 수익 970

    소계 5,608 - -

    편의점

    ()비지에프

    1) 상품 직영/가맹점 상품 판매 4,011,796 4,254,819 3,647,375

    용역 용역 (가맹점),

    임대료, 기타수수료 632,218 686,447 610,259

    소계 4,644,014 4,941,266 4,257,634

    광고/홍보/전시 ()비지에프네트웍스

    2) 상품 - - - -

    용역 임대/기타 22,533 67,358 49,995

    소계 22,533 67,358 49,995

    골프장 ()사우스스프링스

    3) 상품 - - - -

    용역 골프장 운영 10,893 12,159 -

    소계 10,893 12,159 -

    기타부문

    4)

    - 상품 직영/가맹점

    상품/제품 판매 259,864 184,139 135,744

    용역 임대/기타 68,355 121,114 100,938

    소계 328,219 305,253 236,682

    합 계 5,011,267 5,326,036 4,544,311

    내부거래제거 및 중단사업 조정 (4,887,424) (319,033) (210,031)

    합 계

    (내부거래 제거 후) 123,843 5,007,003 4,334,280

     

    24기 이 전 재무정보는 인적분할이 적용되지 않은 재무정보입니다.

     

    1) ()비지에프는 편의점사업 부문을 2017111일을 분할기일로 인적분할하여 신설법인 ()비지에프리테일로 이전하였습니다. 상기의 사항은 당사의 분할기일 전(1~10) 까지의 사업에 관한 내용이오니 참고 바랍니다.

    2) ()비지에프네트웍스는 201612월 금융VAN 사업부문을 물적분할 하였으며, 분할신설회사의 사명은 ()비지에프핀링크입니다. 24기 이 전의 매출실적은 분할 전 매출실적입니다.

    20178()비지에프네트웍스는 100% 지분을 소유한 ()비지에프핀링크의 지분 50%(경영권 포함)()한국전자금융에 처분하여 ()비지에프핀링크에 대한 지배력을 상실하였습니다. 24기의 재무정보는 ()비지에프핀링크를 제외한 재무정보입니다.

    3) ()사우스스프링스는 20161분기부터 연결대상 주요 종속회사로 편입되었습니다.

    4) 기타부문에는 2017111일을 분할기일로 인적분할하여 신설된 ()비지에프리테일로 이전된 사업부문(식품, 물류)의 분할기일 전(1~10)까지의 재무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판매경로

     

    [투자사업, ()비지에프]

     

    해당사항 없습니다.

     

    [편의점 사업, ()비지에프]

     

    * 당사는 편의점사업 부문을 2017111일을 분할기일로 인적분할하여 신설법인 ()비지에프리테일로 이전하였습니다. 아래 편의점사업 부문에 관한사항은 당사의 분할기일전(20171~10)까지의 사업에 관한 내용이오니 참고바랍니다. 편의점 사업부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비지에프리테일의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사가 가맹점을 모집하는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가맹점모집경로

    가맹점모집경로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모집된 가맹점포 및 직영점포를 통하여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상품 판매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2) 판매 방법 및 조건

     

    판매방법은 점포에서의 소비자 대면 판매로 현금, 신용카드, 상품권 등의 결제수단을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맹점에서 일일 판매가 이루어진 후 일매출송금액을 정산하여 매일 현금으로 본사에 송금하는 일일송금제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 신용카드 매출액은 당사의 지정된 계좌로 입금되고 있습니다.

     

    (3) 판매전략

     

    상권 내에서 가장 운영력이 좋은 점포를 구현하고자 영업SC(Store Consultant)를 통하여 가맹점사업자의 점포 운영을 컨설팅해주고 있습니다. 가맹본부는 입지에 맞는 점포 모델을 개발하고, 다양한 PB상품과 서비스상품, CU멤버쉽 등을 활용하여, 가맹점사업자의 매출 향상을 지원해 주고 있으며, 또한 점포 운영이 편리할 수 있도록 각종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광고/홍보/전시 사업, ()비지에프네트웍스]

     

    (1) 판매경로

     

    디지털사이니지 광고 사업은 전국에 있는 편의점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공공장소를 중심으로 디지털미디어를 설치하여 365일 연중무휴로 광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상품권 사업은 현재 소셜커머스 및 오픈마켓 등을 통해 판매경로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2) 판매전략

     

    디지털사이니지 광고 사업은 공공장소 또는 매장에 다양한 디지털미디어를 설치 운영하며, 상품광고 및 다양한 컨텐츠 상품과 결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컨텐츠형 광고 상품을 구성합니다.

    모바일상품권 사업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 와 기업 등의 경품 지급, 이벤트 진행 등을 중점으로 하는 B2B 시장으로 나누어 집니다. 당사는 B2B 시장을 중점으로 당사만의 차별화 전략(상품권 이미지에 제휴업체 로고 및 요청 이미지 적용)으로 사업 확대 예정이며, 모바일상품권과 메시징 서비스를 결합한 상품을 구성하여 사업을 확대 할 예정입니다.

     

    [골프장 사업, ()사우스스프링스]

     

    (1) 판매경로

     

    신규 홈페이지를 활용한 고객 커뮤니티 관리와 에이전트 영업, 연단체 모집, 기업 패키지 및 기존회원 영업등 다양한 경로를 이용하여 판매경로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구 분

    내 용

    인터넷/전화 예약

    신규 홈페이지 오픈 및 고객 커뮤니티 관리로 우수고객 DB확보

    에이전트 영업

    에이전트 및 포털사이트를 통해 신규고객 유입 및 외부 개인 DB확보

    연단체 모집

    AMP, 전문직 협회 등 세분화된 타켓마케팅 진행

    기업 패키지

    금융거래선, B2B 에이전트 통한 판매 진행

    기존회원 영업

    기존회원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안정적 수요 확보

     

    (2) 판매전략

     

    우수DB 확보를 위해 예약 혹은 골프장 방문시 인터넷회원 가입을 유도하고, 대형 골프사이트인 골프존, SBS골프, 엑스골프, J골프등과 에이전트 계약 체결을 통해 개인고객 유치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또한, 연단체 및 B2B 에이전트를 통해서 기업 고객 유치 영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기존회원 및 확보된 신규고객에게 지속적인 SMS발송을 통해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 할 예정입니다.

     

    5.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연결회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외환위험, 이자율위험 및 가격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정책은 금융시장의 예측불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위험관리는 이사회에서 승인한 정책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전반적인 위험관리에 대한 문서화된 정책, 외환위험, 이자율위험, 신용위험, 파생금융상품과 비파생금융상품의 이용 및 유동성을 초과하는 투자와 같은 특정 분야에 관한 문서화된 정책을 검토하고 승인합니다.

     

    . 시장위험

     

    (1) 외환위험

     

    연결회사의 영업은 대부분 국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결회사가 노출된 환율변동위험은 유의적이지 않습니다.

     

    (2) 가격위험

     

    연결회사는 연결재무상태표 상 매도가능금융자산으로 분류되는 연결회사 보유 지분상품의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상품가격위험에는 노출되어 있지 않습니다. 지분상품에 대한 투자로 인한 가격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연결회사는 포트폴리오를 분산투자하고 있으며 포트폴리오의 분산투자는 연결회사가 정한 한도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20171231일 현재 매도가능금융자산 및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의 공정가치가 10% 변동 시 연결회사의 세후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지수 세후 이익에 대한 영향 자본에 대한 영향

    24

    (2017) 23

    (2016) 22

    (2015) 24

    (2017) 23

    (2016) 22

    (2015)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상승 시 932 3,445 8,236 932 3,445 8,236

    하락 시 (932) (3,445) (8,236) (932) (3,445) (8,236)

    비상장주식 및 수익증권 상승 시 - - - 7,769 3,835 48

    하락 시 - - - (7,769) (3,835) (48)

     

    (3) 이자율 위험

     

    이자율 위험은 미래의 시장이자율 변동에 따라 예금 또는 차입금 등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 및 이자비용이 변동될 위험으로써 이는 주로 변동금리부 조건의 예금과 차입금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이자율 위험관리의 목표는 이자율 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순이자비용의 최소화를 추구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20171231일 현재 변동금리부 차입금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이자율 상승시 순이자비용이 증가합니다. 한편, 연결회사는 고금리 차입금 감축, 장단기 차입구조 개선, 변동이자 차입조건의 적정비율 유지, 국내외 금리동향 모니터링 실시, 대응방안 수립 및 변동금리부 조건의 차입금과 예금을 적절히 운영함으로써 이자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20171231일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의 0.1% 변동시 연결회사의 세후이익 및 자본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지수 세후 이익에 대한 영향 자본에 대한 영향

    24

    (2017) 23

    (2016) 22

    (2015) 24

    (2017) 23

    (2016) 22

    (2015)

    상승 시 4 19 45 4 19 45

    하락 시 (4) (19) (45) (4) (19) (45)

    .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금융기관 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으며, 고객의 재무상태 및 과거경험 등을 고려하여 신용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신용한도는 정기적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당기 중 신용한도를 초과한 건은 없었으며 경영진은 상기 거래처로부터 의무불이행으로 인한 손실을 예상하고 있지 않습니다.

     

    20171231일 현재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주1) 24

    (2017) 23

    (2016) 22

    (2015)

    현금및현금성자산 15,537 49,564

    45,466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유동) 12,298 38,410

    75,682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비유동) - 7,042

    32,966

    단기금융상품 362,341 519,948

    474,146

    매출채권및기타채권 주2)

    12,924 47,057

    27,615

    장기금융상품 4 45

    45

    기타금융자산(유동) 2)

    8,972 149,616

    144,469

    기타금융자산(비유동) 2)

    7,143 162,883

    146,950

    매도가능금융자산(유동) 22,000 20,002

    2

    매도가능금융자산(비유동) 78,869 30,599

    -

    만기보유금융자산(유동)

    - -

    10,002

    만기보유금융자산(비유동) - -

    -

    합 계 520,088 1,025,166

    957,343

     

     

    1) 지분증권은 제외된 금액입니다.

    2) 매출채권및기타채권과 기타금융자산은 연체되거나 손상되지 않았습니다.

     

    . 유동성위험

    연결회사는 미사용 차입금 한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고 영업 자금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유동성에 대한 예측을 항시 모니터링하여 차입금 한도나 약정을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유동성에 대한 예측 시에는 연결회사의 자금조달 계획, 약정 준수, 연결회사 내부의 목표재무비율 및 통화에 대한 제한과 같은 외부법규나 법률 요구사항이 있는 경우 그러한 요구사항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유동성 위험 분석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24

    (2017) 1년미만 1년에서 2년이하 2년에서 5년이하 5년 초과

    차입금(사채포함) 19,110 2,646 3,427 -

    매입채무및기타채무 26 - - -

    기타금융부채

    미지급금 주) 14,260 4,951 1,689 -

    미지급비용 2,304 - - -

    보증금 주)

    2,580 3,254 - -

    합 계 38,280 10,851 5,116 -

     

    (단위 : 백만원)

    23

    (2016) 1년미만 1년에서 2년이하 2년에서 5년이하 5년 초과

    차입금(사채포함) 46,097

    4,787

    6,477

    -

    매입채무및기타채무 486,820

    -

    -

    -

    기타금융부채

    미지급금 74,045

    -

    -

    -

    장기미지급금 주)

    -

    5,935

    4,951

    1,947

    미지급비용 9,377

    -

    -

    -

    보증금 주)

    41,586

    48,182

    130,877

    1,667

    합 계 657,925

    58,904

    142,305

    3,614

    (단위 : 백만원)

    22

    (2015) 1년미만 1년에서 2년이하 2년에서 5년이하 5년 초과

    차입금(사채포함) 67,308 1,447 - -

    매입채무및기타채무 420,337 - - -

    기타금융부채

    미지급금 58,224 - - -

    미지급비용 9,097 - - -

    보증금 주)

    49,949 31,609 106,674 1,275

    합 계 604,915 33,056 106,674 1,275

     

     



    ) 현재가치할인차금을 차감하기 전의 금액입니다.

     

    . 자본위험

     

    연결회사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자본구조를 유지 또는 조정하기 위하여 연결실체는 주주에게 지급되는 배당을 조정하고, 부채감소를 위한 신주발행 및 자산매각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부채비율에 기초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A)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 분 제24

    (2017) 23

    (2016) 22

    (2015)

    부채총계(B) 132,888 975,440 847,902

    자본총계(C) 725,231 942,161 773,720

    부채비율(A = B / C) 18% 104% 110%

     

    . 위험관리

     

    연결회사의 위험관리는 이사회에서 승인한 정책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전반적인 위험관리에 대한 문서화된 정책, 외환위험, 이자율 위험, 신용위험, 파생금융상품과 비파생금융상품의 이용 및 유동성을 초과하는 투자와 같은 특정 분야에 관한 문서화된 정책을 검토 및 승인합니다.

     

     

    6.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 현황

     

    당사의 파생상품관련 사항은 인적분할로 인하여 전액 분할 신설회사인 ()비지에프리테일로 이전되었기에 20171231일 현재 기준으로 파생상품관련 사항은 없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투자사업, ()비지에프]

     

    구분 계약상대방 계약체결시기 계약기간 계약 목적 및

    주요 내용 계약금액

    주식교환계약서 ()비지에프캐시넷 2015.05.29 - 1) -

    주식교환계약서 ()지에스리테일 2016.12.28 - 2) -

    경영지원용역 계약서 ()비지에프리테일 2017.11.1 1년 경영지원

    용역제공 주3)

    상표권사용 계약서 ()비지에프리테일 2017.11.1 1년 상표권 사용 주4)

     

    1) ()비지에프캐시넷을 100% 완전자회사로 편입하여 보다 적극적인 투자, 경영상의 효율성 증대 및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통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주주가치 및 기업가치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2) ()비지에프 소유의 ()씨브이에스넷 주식과 ()지에스리테일 소유의 ()비지에프포스트 주식을 교환하여 각 편의점 별로 서비스의 전문성 및 신규사업과의 연계성을 제고자 합니다.

    3) 용역의 제공에 따른 수익은 매 분기말 그 거래의 진행기준에 따라 인식하고 있습니다.

    4) BGF 상표 사용에 대하여 상표권사용료 지급 약정을 하고 있습니다. 동 계약에 따르면 매출액의 0.2%를 상표권사용료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사업, ()비지에프]

     

    * 당사는 편의점사업 부문을 2017111일을 분할기일로 인적분할하여 신설법인 ()비지에프리테일로 이전하였습니다. 아래 편의점사업 부문에 관한사항은 당사의 분할기일전(20171~10)까지의 사업에 관한 내용이오니 참고바랍니다. 편의점 사업부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비지에프리테일의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계약상대방 계약체결시기 계약기간 계약 목적 및

    주요 내용 계약금액

    가맹계약서 계약자

    업체별상이 주1) 편의점

    가맹계약 주1)

    상품공급계약서 상품거래선 업체별상이 1년 편의점

    상품공급계약 주2)

    물류위탁계약서 물류업체 업체별상이 1년 물류업무

    위탁계약 주3)

    마스터프랜차이즈계약서 엔텍합 투자그룹

    (Entekhap Investment Development Group) 2017.07.14 10년 해외진출

    (이란) 4)

     

    상기의 계약은 인적분할로 인하여 분할 신설회사인 ()비지에프리테일로 이전되었습니다.

     

    1) 가맹형태별로 계약기간 및 계약금액이 상이

    2) 상품마다 계약금액이 다르며, 같은 상품에 대해서는 같은 조건으로 계약

    3) 취급상품 및 지역별 운송 거리 등 물류서비스 난이도에 따라 요율 차이가 있음

    4)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을 통한 브랜드 로열티 수입 수취 예정

     

    [광고/홍보/전시 사업, ()비지에프네트웍스]

     

    구 분

    계약상대방

    계약체결 시기

    계약기간

    계약 목적 및

    주요 내용

    계약금액

    광고계약

    광고시행사

    업체별상이

    1)

    디지털사이니지광고

    1)

    중계관리위탁계약

    중계관리업체

    업체별상이

    1)

    메시지 중계 관리

    1)

    주식교환계약서 ()비지에프 2015.05.29 1년 주2) -

    타법인주식 처분계약 ()한국전자금융 2017.06.02 - 3) 3)

     

    1) 형태별로 계약기간 및 계약금액이 상이

     

    2) ()비지에프의 100% 완전자회사가 됨으로써 경영상의 효율성 증대 및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통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주주가치 및 기업가치 제고

    3) 핵심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100% 자회사인 ()비지에프핀링크 지분 50%(385억원) 처분 및 거래종결일로부터 2년이 경과한 날 이후 잔여 지분 전부를 매도할 수 있는 권리(풋옵션) 계약 체결

     

    [골프장 사업, ()사우스스프링스]

     

    구 분

    계약상대방

    계약체결시기

    계약기간

    계약목적 및 주요내용

    계약금액

    코스관리계약

    농약, 비료 업체

    업체별상이

    1)

    페어웨이, 러프 등 관리

    1)

    도급계약

    도급업체

    업체별상이

    2)

    도급인력 계약

    2)

    수수료지급계약

    에이전트

    업체별상이

    신규고객 유치

    위수탁계약 수탁업체 업체별상이 식음시설, 골프샵 외주위탁

     

     

    1) 자재별로 계약기간 및 계약금액이 상이

     

    2) 업체별 및 업무에 따라 수수료 금액이 상이

     

     

    8. 연구개발 활동

     

    [편의점 사업, ()비지에프]

     

    당사는 편의점사업 부문을 2017111일을 분할기일로 인적분할하여 신설법인 ()비지에프리테일로 이전하였습니다. 아래 편의점사업 부문에 관한사항은 당사의 분할기일전(20171~10)까지의 사업에 관한 내용이오니 참고바랍니다. 편의점 사업부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비지에프리테일의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연구개발 담당조직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별도의 연구개발 담당 전담 조직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그러나 아래와 같이 일부 부서에서 고유 업무와 관련된 연구개발업무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구 분 주요 개발 업무

    QC팀 식품안정성, 위해 / 유해 상품 관리 및 거래선 위생평가,

    상품 운영 기준 수립

    상품개발팀 PB상품개발(간편식 및 식사 대용식 상품개발)

    상품평가단 운영을 통해 상품 모니터링 실시

    트랜드분석팀 상품 판매 트랜드 및 고객니즈 조사 분석

    정보시스템본부 점포 운영의 편리성 향상을 위한 가맹점 POS시스템

    및 본부시스템의 개발

     

    .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

    구 분 제24

    (2017) 23

    (2016) 22

    (2015)

    연구개발비용 계 2,206 494 6,642

    (정부보조금) - - -

    연구개발비/매출액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x100]

    1.46 0.01 0.15

     

    연구개발비/매출액비율은 정부보조금을 차감하기 전의 연구개발비용 지출총액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 22, 24기에는 업무관련 시스템 구축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개발비가 증가하였습니다.

    ) 24기 연구개발비용은 당사의 분할기일 전(20171~10)까지에 대한 비용입니다.

     

    9.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규제에 관한 사항

     

    [투자사업, ()비지에프]

     

    지주회사가 경제력 집중과 무리하게 계열사를 확장하거나 유지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의 제8조의2 2항 규정에 의거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1. 자본총액의 2배를 초과하는 부채액을 보유하는 행위

     

    2. 자회사의 주식을 그 자회사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40(자회사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주권상장법인 또는 협회등록법인이거나 공동출자법인인 경우 또는 벤처지주회사의 자회사인 경우에는 100분의 20) 미만으로 소유하는 행위

     

    3. 계열회사가아닌 국내회사의 주식을 당해 회사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5를 초과하여 소유하는 행위(소유하고 있는 계열회사가 아닌 국내회사의 주식가액의 합계액이 자회사의 주식가액의 합계액의 100분의 15 미안인 지주회사에 대하여는 적용하지 아니한다) 또는 자회사 외의 국내계열회사의 주식을 소유하는 행위

     

    4. 금융업 또는 보험업을 영위하는 자회사의 주식을 소유하는 지주회사(이하 "금융지주회사"라 한다)인 경우 금융업 또는 보험업을 영위하는 회사외의 국내회사의 주식을 소유하는 행위

     

    5. 금융지주회사외의 지주회사(이하 "일반지주회사"라 한다)인 경우 금융업 또는 보험업을 영위하는 국내회사의 주식을 소유하는 행위

     

    [편의점 사업, ()비지에프]

     

    * 당사는 편의점사업 부문을 2017111일을 분할기일로 인적분할하여 신설법인 ()비지에프리테일로 이전하였습니다. 아래 편의점사업 부문에 관한사항은 당사의 분할기일전(20171~10)까지의 사업에 관한 내용이오니 참고바랍니다. 편의점 사업부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비지에프리테일의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편의점 산업은 가맹사업 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대규모유통업에서의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등에 의하여 규제를 받고 있습니다.

     

    이 중 대규모유통업에서의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은 주된 규제 내용이 판매촉진비용 부담전가, 납품업자등의 종업원 사용 등으로 동사보다는 대형마트, SSM 등의 업태에 해당되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고, 공정위가 대규모유통업에서의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관련된 판매장려금의 부당성 심사에 관한 지침을 새로 제정하여 2013108일 이후 체결되는 판매장려금에 관한 약정부터 적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은 제조위탁 관련 내용 일부를 제외하고는 주된 규제의 내용이 건설업체에 적용되는 내용으로 동사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므로 편의점 산업의 주된 규제 법률은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로 볼 수 있습니다.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의 영향으로 인하여 편의점 산업은 개점단계에서가맹점사업자의 영업지역 설정, 예상매출 자료 서면제공, 운영단계에서의 24시간 영업강제 금지, 가맹점주 단체 협의권, 과도한 위약금 부과 금지 등의 규제를 받게 되었습니다.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주요 내용]

     

    조 항

    주요내용

    9

    (허위ㆍ과장된 정보제공 등의 금지)

    3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가맹본부는 가맹계약을 체결할 때 가맹희망자에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예상매출액의 범위 및 그 산출근거를 서면(이하"예상매출액 산정서"라 한다)으로 제공하여야 한다. <신설2013.8.13>

     

    1. 중소기업자(중소기업기본법2조제1항 또는 제3항에 따른 자를 말한다)가 아닌 가맹본부

     

    2. 직전 사업연도 말 기준으로 가맹본부와 계약을 체결, 유지하고 있는 가맹점사업자(가맹본부가 복수의 영업표지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동일 영업표지를 사용하는 가맹점사업자에 한정한다)의 수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수 이상인 가맹본부

    12

    (불공정거래행위의 금지)

    가맹본부는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로서 가맹사업의 공정한 거래를 저해할 우려가 있는 행위를 하거나 다른 사업자로 하여금 이를 행하도록 하여서는 아니된다. <개정 2007.8.3, 2013.8.13, 2016.3.29> (중략)

     

    5. 계약의 목적과 내용, 발생할 손해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비하여 과중한 위약금을 부과하는 등 가맹점사업자에게 부당하게 손해배상 의무를 부담시키는 행위

    12조의2

    (부당한 점포환경개선

    강요 금지 등)

    가맹본부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정당한 사유 없이 점포환경개선을 강요하여서는 아니 된다.

     

    가맹본부는 가맹점사업자의 점포환경개선에 소요되는 비용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용의 100분의 40 이내의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부담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후략) [본조신설2013.8.13]

    12조의3

    (부당한 영업시간

    구속 금지)

    가맹본부는 정상적인 거래관행에 비추어 부당하게 가맹점사업자의 영업시간을 구속하는 행위(이하 "부당한 영업시간 구속"이라 한다)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가맹본부의 행위는 부당한 영업시간 구속으로 본다.

     

    1. 가맹점사업자의 점포가 위치한 상권의 특성 등의 사유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심야 영업시간대의 매출이 그 영업에 소요되는 비용에 비하여 저조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일정한 기간 동안 영업손실이 발생함에 따라 가맹점사업자가 영업시간 단축을 요구함에도 이를 허용하지 아니하는 행위

     

    2. 가맹점사업자가 질병의 발병과 치료 등 불가피한 사유로 인하여 필요 최소한의 범위에서 영업시간의 단축을 요구함에도 이를 허용하지 아니하는 행위[본조신설2013.8.13]

    12조의4

    (부당한 영업지역

    침해금지)

    가맹본부는 가맹계약 체결 시 가맹점사업자의 영업지역을 설정하여 가맹계약서에 이를 기재하여야 한다.

    14조의2

    (가맹점사업자단체의

    거래조건변경협의 등)

    가맹점사업자는 권익보호 및 경제적 지위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단체(이하 "가맹점사업자단체"라 한다)를 구성할 수 있다.

     

    특정 가맹본부와 가맹계약을 체결·유지하고 있는 가맹점사업자(복수의 영업표지를 보유한 가맹본부와 계약 중인 가맹점사업자의 경우에는 동일한 영업표지를 사용하는 가맹점사업자로 한정한다)로만 구성된 가맹점사업자단체는 그 가맹본부에 대하여 가맹계약의 변경 등 거래조건(이하 이 조에서 "거래조건"이라 한다)에 대한 협의를 요청할 수 있다.(후략) [본조신설2013.8.13]

    부칙 <법률 제12094, 2013.8.13.>

     

    1(시행일) 이 법은 공포 후 6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한다. 다만, 12조의4의 개정규정은 공포 후 1년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한다.

     

    2(정보공개서 등록에 관한 경과조치) 이 법 시행 전에 등록한 정보공개서는 제2조제10호 및 제6조의21항의 개정규정에 따라 등록한 것으로 본다. 다만, 가맹본부는 이 법 시행 후 최초의 변경등록 시 제2조제10호의 개정규정에 따라 추가되는 사항을 수록하여 변경등록하여야 한다.

     

    3(영업지역 설정에 관한 경과조치) 이 법 시행 전에 제11조제2항제5호에 따라 영업지역의 설정에 관한 사항을 가맹계약서에 포함한 경우에는 제12조의41항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다만, 가맹본부는 이 법 시행 후 최초의 가맹계약 갱신 시 제12조의41항의 개정규정에 따른 영업지역을 설정하여 가맹계약서에 기재하여야 한다.

    한편, 20171019일부터 징벌적 손해배상 조문을 추가한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주요 개정 사항(2017.4.18 일부개정)]

     

    조 항

    주요내용

    37조의2(손해배상책임) 가맹본부는 이 법의 규정을 위반함으로써 가맹점사업자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가맹점사업자에 대하여 손해배상의 책임을 진다. 다만, 가맹본부가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항에도 불구하고 가맹본부가 제9조제1, 12조제1항제1호를 위반함으로써 가맹점사업자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가맹점사업자에게 발생한 손해의 3배를 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배상책임을 진다. 다만, 가맹본부가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법원은 제2항의 배상액을 정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고려하여야 한다.

     

    1. 고의 또는 손해 발생의 우려를 인식한 정도

     

    2. 위반행위로 인하여 가맹점사업자가 입은 피해 규모

     

    3. 위법행위로 인하여 가맹본부가 취득한 경제적 이익

     

    4. 위반행위에 따른 벌금 및 과징금

     

    5. 위반행위의 기간·횟수

     

    6. 가맹본부의 재산상태

     

    7. 가맹본부의 피해구제 노력의 정도

     

    1항 또는 제2항에 따라 손해배상청구의 소가 제기된 경우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56조의2 및 제57조를 준용한다.[본조신설 2017.4.18]

     

     

    [광고/홍보/전시 사업, ()비지에프네트웍스]

     

     

     

    디지털사이니지 광고를 영위하는 기업으로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201677'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이 개정되었습니다. 이 중 당사에 해당하는 주요 규제사항은 옥외광고물 표시대상, 옥외광고물의 분류, 디지털광고물의 적용 표시대상, 허가대상 광고물 및 게시시설, 전기를 사용하는 광고물의 표시방법이 있습니다.

     

    주요 개정사항별 쟁점 내용으로는 당사의 디지털사이니지는 허가대상 광고물에 해당되며, 디지털사이니지 장비 각 1기당 허가의무가 발생되고, 지자체별 허가비용이 상이 합니다. 표시방법에 따른 설치지역 제한 구역의 규제를 받아 전용/일반주거 지역은 설치불가 지역으로 선정되어 철수 및 이전설치를 진행하고 있으며, 경과규정 없이 지자체별 조례 제정 공포 후 즉시 적용됨에 따라 항시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 환경보호와 관련된 준수현황

     

    주요 종속회사인 ()사우스스프링스가 영위하는 골프장 사업은 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에 관한 법률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 법은 수질오염으로 인한 국민건강 및 환경상의 위해를 예방하고 하천·호소 등 공공수역의 수질 및 수생태계를 적정하게 관리·보존함으로써 국민으로 하여금 그 혜택을 널리 향유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미래의 세대에게 승계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