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보고서

AJ네트웍스(095570) 사업보고서(파렛트 회사)

by 알쏭달쏭정치 2018. 7. 3.

목차

    AJ네트웍스는

    파렛트 회사

    로 주로 렌탈 사업을 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쉽습니다. AJ네트웍스는 주식회사 이렌텍을 사명으로 하여 OA기기 및 산업용 특수장비 등의 장단기 대여, 판매 목적으로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10월 동일하이테크렌탈 주식회사를 흡수합병하고 상호를 아주렌탈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습니다.


    이후 2013년 그룹내 지주회사인 아주엘앤에프홀딩스 주식회사와 합병하여 상호를 AJ네트웍스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습니다. 

    설립 초기 OA기기 중심의 렌탈 영업으로 사업을 시작하여 2006년 건설장비 및 고소장비(AWP), 2007년 파렛트사업에 진출하는 등 꾸준한 상품 개발을 통하여 경쟁력을 갖춘 렌탈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2007년 아주 좋은 발전소(태양광 발전), 2011년 AJ에코라인(자원재생업), 2013년 AJ솔루션(과금 솔루션 및 소프트웨어 개발)등의 자회사 설립을 통해 렌탈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확장을 도모 하였습니다. 2015년 2월 사업부문의 추가 역량확보에 따른 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AJ에코라인(주), AJ솔루션(주)는 당사에 흡수합병 되어 사업부의 형태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AJ네트웍스의 사업부문 매출액 구성비율은   2016년 12월 결산 시에는 파렛트(37.9%), IT(43.1%), 건설장비(해외)(18.8%), 기타부문(0.2%)에서, 2017년 12월 결산 시에는 파렛트(40.0%), IT(36.2%), 건설장비(해외)(23.6%), 기타부문(0.2%)로 다소 변경 되었습니다. 파렛트부문의 매출 성장과 건설장비(해외)부문의 매출 성장으로 인해 사업부별 비중을 변하게 하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AJ네트웍스 사업보고서

    를 알아보도록 할까요?


    주식을 하기 위해서는 사업보고서 체크는 필수적이며, 투자 전 반드시 사업보고서를 읽어보고, 여의치 않다면 투자 후에라도 반드시 사업보고서를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AJ네트웍스 사업보고서는 전자공시 다트 홈페이지에서 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AJ네트웍스 사업보고서]



    II. 사업의 내용

     

     

     

     

     

     

     

    이미지: aj네트웍스 조직도

    aj네트웍스 조직도

     

    1. 사업의 개요

     

     

     

    . 업계의 현황

     

     

     

     

    (1) 업계 개요 및 시장의 특성

     

    소유를 중시하던 전통적인 자산 개념에서, 사용에 따른 자산의 효용가치를 극대화 하려는 근래의 기업 및 개인의 성향 변화는 렌탈 시장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정수기나 안마의자 렌탈 사업에서 보듯 자산 관리에 특화되어 있는 전문 렌탈 기업의 렌탈 상품이 활성화 될 경우, 기존의 구매 수요를 잠식하는 것이 아닌 신규 렌탈 수요의 창출로 인한 신규 시장 형성이 가능함을 확인하였습니다. OA기기부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렌탈 아이템의 개발 및 시장 확장 가능성은 당사의 성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현재 렌탈 사업을 규제하고 있는 법률은 제정되어 있지 않으며, 이는 당사가 다양한 분야의 렌탈 시장에 진입하거나 신규 시장을 창출하는데 있어 긍정적인 요인입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시장 진입 장벽이 낮아 다수의 시장 경쟁자 참여가 가능합니다. 렌탈 시장은 아이템 별 다수의 소규모 업체가 영업을 하고 있는 상태이나, 렌탈 사업의 특성상 자산 관리 노하우, 영업능력, 자금력, 채권회수능력 등이 중요한 시장 진입 장벽 역할을 하고 있어 실제 시장에서 영업 중인 종합렌탈사는 당사를 포함하여 소수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렌탈 시장은 1년 미만의 단기렌탈과 1년 이상의 장기렌탈로 구분됩니다. 단기렌탈의 경우 렌탈료가 장기렌탈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아 취득원가 회수기간이 짧으나,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영업력이 확보되지 않아 자산의 회전율이 떨어질 경우 회수율 역시 떨어지는 리스크가 상존합니다. 그러나 렌탈의 특성상 호황기에는 기업의 생산량 확대에 따른 렌탈 수요 증가가, 불황기에는 기업의 설비 및 장비투자 저하에 따른 구매 대체 성격의 렌탈 수요가 있어 꾸준한 시장 형성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당사의 장기렌탈은 통상적으로 3년 전후의 기간 동안 일정금액의 렌탈료가 회수되어 지속적인 수익이 보장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계약기간 중 이용자가 계약을 해지하거나 지속적인 연체 등으로 계약 해지 사유가 발생하여 계약이 종료될 경우 수익구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점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렌탈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는 업종으로 리스가 있습니다. 리스와 렌탈의 가장 큰 차이점은 금융감독원의 감독 여부입니다. 리스는 여신전문금융업법에 의하여 규정되어 금융감독원의 지휘와 통제를 받는 제도권 금융기관(캐피탈, 종합금융 등)에 의하여 이뤄지는 금융 상품이고, 렌탈은 상법상 법인설립 요건만 충족하면 누구라도 설립 가능한 렌탈회사에서 실행하는 상품입니다.

     

    리스와 렌탈의 차이점

     

    구 분

    리 스

    렌 탈

    대상물건

    불특정 물건

    특정물건

    이 용 자

    특정

    불특정

    사용기간

    장기(통상 3년 이상)

    단기(1~ 3)

    물건선정

    이용자 구매요청

    렌탈사 수요예측

    재고보유

    불보유

    보유

    이용절차

    금융기관 이용절차

    리스보다 간편

    중도해약

    원칙적 불가능

    반환가능

    유지보수

    이용자 책임

    렌탈사 책임

    보 험

    이용자 부담

    렌탈사 부담

    특 성

    금융성격(물적금융)

    임대차성격

     

     

    부가가치세법상의 차이점 : 리스는 부가가치세법상 금융, 용역의 범위로 간주하여 면세거래에 해당하나 렌탈거래는 임대차거래로서 과세거래에 해당합니다.

     

    부가세

    리 스

    렌 탈

    물건 구입시

    부가세

    이용자가 부담하고 매입세액 공제

    렌탈사가 부담하고 매입세액 공제

    리스료

    또는 렌탈료

    비과세

    과세

    (렌탈료에 대해 발생한 부가세를

    이용자가 부담하고 매입세액공제)

     

     

    법인세법(소득세법)상의 차이점 : 리스의 경우 운용리스에 해당되는 경우에만 리스료전액에 대하여 비용처리가 가능하나, 렌탈의 경우 임대차거래에 해당되어 렌탈료 전액을 조기에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2) 업계 현황

     

    국내 렌탈시장은 크게 자동차 대여사업의 렌터카시장, 기업을 주 대상으로 하는 파렛트, OA기기, 고소장비(AWP) 등의 B2B 시장 및 정수기, 헬스케어 등 가정용 물품을 렌탈하는 B2C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당사가 2007년 신규 참여한 파렛트 렌탈은 물류사업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필수 렌탈 아이템으로서, 과거 한국파렛트풀의 독점시장에서 현재 한국파렛트풀과 당사의 2개사 경쟁체제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습니다. 공산품, 화학제품 등의 업종은 파렛트를 사용하는 업체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비료 및 농산물 업종, 사료, 판지 등은 시장진입 초기 단계라 시장의 성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당사는 지속적인 시장점유율 확대를 통해 큰 폭의 매출 신장세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OA기기 렌탈 시장은 외국계 대형업체, 중소 렌탈업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오릭스, 맥쿼리 등 외국계 대형업체는 정부, 금융기관, 국내 대기업의 대규모 전산 프로젝트와 연관된 특정시장에 주력하는 관계로, 순수렌탈을 영위하는 중소 렌탈업체와는 시장과 방식이 상이합니다. 중소렌탈사의 경우 렌탈자산을 직접 보유하고 유지, 보수를 겸하여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전체 OA 시장 중 렌탈시장은 약 6%의 점유율(출하량 기준)을 보이는 것으로 추산되며, 주요 렌탈 업체로는 당사 및 한국렌탈 등이 있습니다. 자산 관리에 전문성이 필요한 PC, 복합기 등을 중심으로 구매에서 렌탈로의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으며 Server , 태블릿 등 주변기기로의 렌탈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가장 큰 렌탈시장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사 건설장비사업부문 중 하나인 고소장비(AWP)는 월드컵 경기장, 코엑스, 인천공항 등 각종국책 대형공사 및 반도체, LCD 생산업체들의 라인증설 등으로 인하여 관련 장비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빠르게 렌탈화 된 품목입니다. 또한 건설현장의 급격한 인건비 상승(고소장비(AWP) 1대가 현장인력 3~4명을 대체 가능)과 산업재해 예방에 대한 규제 강화 등의 영향으로 렌탈시장의 규모가 20033,000여대에서 201755,000여대 수준으로 급격하게 증가하였습니다. 시장 수요 급증으로 다수의 중소업체가 난립하고 있는 상황이나, 지속적인 자산관리 및 최신형 장비 도입 등으로 자산의 안전성이 담보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어 향후 대형 렌탈사 위주로 시장이 재편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당사는 약 14,000여대 규모로서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경쟁사 현황

     

    구분

    AJ네트웍스

    롯데렌탈

    한국렌탈

    한국파렛트풀

    설립일

    2000.02.10

    2005.10.17

    1989.07.21

    1985.10.02

    대표이사

    반채운, 홍성관

    표현명

    엄윤기

    서병륜

    주요

    사업부문

    파렛트,

    OA기기,

    건설장비,

    유통 등

    전자통신기기

    (계측기),

    렌트카,

    대부업 등

    전자통신기기

    (계측기),

    OA기기,

    건설장비등

    파렛트,

    물류기기 외

     

     

    경쟁사 영업특성 및 동향

     

    구분

    영업특성

    동향

    AJ네트웍스

    파렛트, OA기기, 고소장비(AWP)

    중심으로 다양한 아이템으로

    렌탈 사업 확대 중

    종합 렌탈사로서 성장 지속

    주요핵심사업부를 중심으로 파생된

    신규 사업아이템 확대

    롯데렌탈

    차량 렌탈을 주력으로 계측기,

    OA IT기기 렌탈이 주를 이룸

    케이티 그룹에서 롯데그룹으로 매각

    한국렌탈

    건설 장비 및 해외 투자에 주력

    단기 반납형 렌탈 부문을 중심으로

    기존 임대사업을 축소하고

    사우디, 베트남 등 해외 건설장비에 주력

    한국파렛트풀

    안정된 매출처 확보 및

    선두기업으로 시장 점유

    높은 수준의 경상이익율을 보이고 있으며

    렌탈자산에 대해 지속적으로 투자

     

     

     

     

     

    (3) 향후 전망

     

    국내 렌탈시장은 1990년대 후반 이후로 단기렌탈 분야로 집중되고 있으며 시장 역시 지속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자산을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기간만큼 사용할 수 있는 적시성, 자산 관리의 편리성 및 자산을 취득하기 위하여 현금을 조달하지 않아도 되는 경제성은 렌탈의 큰 장점이며 향후 렌탈 이용자를 지속적으로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것입니다.

     

    렌탈 선진국인 미국, 일본과 비교했을 때 한국의 렌탈시장은 규모, 아이템 모두 절대적으로 비중이 작은 상황입니다. 국내 기업의 선진 경영 기법 도입 및 자산 효율화 경향에 맞춰 다양한 아이템 구성으로 렌탈 시장 확대가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의 특성상 기업은 구매장비의 진부화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렌탈 비중을 확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종합렌탈사의 경우 렌탈 영업에만 국한하지 않고 생산, 유통, 리퍼비쉬 협력업체 등과 제휴하여 기존 영업네트워크를 통한 다양한 마케팅 진행이 가능하며 이러한 확장성은 다양한 사업 기회에 따른 성장 동력 확보 및 사업 포트폴리오 구성에 따른 리스크 감소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 영업개황

     

     

     

    당사는 주식회사 이렌텍을 사명으로 하여 OA기기 및 산업용 특수장비 등의 장단기 대여, 판매 목적으로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200210월 동일하이테크렌탈 주식회사를 흡수합병하고 상호를 아주렌탈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습니다. 이후 2013년 그룹내 지주회사인 아주엘앤에프홀딩스 주식회사와 합병하여 상호를 AJ네트웍스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습니다.

    설립 초기 OA기기 중심의 렌탈 영업으로 사업을 시작하여 2006년 건설장비 및 고소장비(AWP), 2007년 파렛트사업에 진출하는 등 꾸준한 상품 개발을 통하여 경쟁력을 갖춘 렌탈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2007년 아주 좋은 발전소(태양광 발전), 2011AJ에코라인(자원재생업), 2013AJ솔루션(과금 솔루션 및 소프트웨어 개발)등의 자회사 설립을 통해 렌탈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확장을 도모 하였습니다. 20152월 사업부문의 추가 역량확보에 따른 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AJ에코라인(), AJ솔루션()는 당사에 흡수합병 되어 사업부의 형태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부문 매출액 구성비율은 201612월 결산 시에는 파렛트(37.9%), IT(43.1%), 건설장비(해외)(18.8%), 기타부문(0.2%)에서, 201712월 결산 시에는 파렛트(40.0%), IT(36.2%), 건설장비(해외)(23.6%), 기타부문(0.2%)로 다소 변경 되었습니다. 파렛트부문의 매출 성장과 건설장비(해외)부문의 매출 성장으로 인해 사업부별 비중을 변하게 하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당사는 OA기기 중심의 영업에서 벗어나 각 부문내 다양한 렌탈 품목을 추가로 진입하면서 사업의 안정과 신사업 성장 두가지 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IT사업부의 안정적인 매출에 기반하여 기존 영업망을 통한 품목다양화를 위해 모바일렌탈사업을 신규 런칭하였습니다. 또한 2006년 신규로 진입한 고소장비(AWP)는 최근 대기업의 투자확대시기와 맞물려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2007년에 런칭한 파렛트가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진입하였고, 파렛트영업망과 고소장비(AWP)의 정비능력의 시너지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해 포크리프트렌탈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신규 사업부의 시장점유율 향상에 따른 매출액 증가를 통해 당사의 포트폴리오는 더욱 개선될 것입니다.

    사업의 분산 및 다각화는 추가적인 수익원 발굴과 특정사업에 대한 집중 위험 축소라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또한 기존 주력사업이 꾸준히 시장지배력을 유지하면서 점진적으로 신규사업에 진출하고 있어 신규사업 진출에 따른 리스크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 파렛트 부문 : 파렛트 렌탈사업은 국내 제조/유통/물류사업 등에서 물류이동의 필수 부자재(기기)로 과거 한국파렛트풀의 독점시장에서 현재 당사와의 2개사 경쟁 체제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당사가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한 2008년 이후 전체 파렛트 시장은 약 3.2배 신장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추가로 각 산업 업계별로 자사파렛트와 목재파렛트의 사용비중이 낮아지고 렌탈파렛트로 전환 사용하는 업체가 꾸준히 증가되고 있으며, 최근 표준파렛트 비사용 신규업종(농산물, 사료, 판지, 전자) 시장진입 초기 단계를 넘어 확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당사는 지속적인 시장확대와 시장점유율 증대를 통해 큰 폭의 매출 신장세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파렛트 품목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파렛트 사용을 위한 필수 장비인 포크리프트렌탈사업과 물류시장 부자재 유통사업에 신규 진입하여, 큰 폭의 매출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

     

    ) IT 부문 : 국내 IT기기 렌탈시장은 외국계 대형업체(SI, 리스사, 메이커사)와 렌탈 전문 업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오릭스, 맥쿼리, IBM 등 외국계 대형업체는 정부, 금융기관, 국내 대기업의 대규모 전산 프로젝트, 그리고 여러 제조사의 대형 장비의 렌탈을 운영하고 있는 관계로,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순수 렌탈업과는 시장과 방식이 상이합니다. 당사와 같은 렌탈 전문 업체는 렌탈 자산을 직접 구매/보관/운영하며, 그에 따른 자산관리 및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성을 확보하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IT기기 중 OA기기(데스크탑, 노트북 등 PC 장비 기준)의 렌탈시장은 전체 시장(출하량 기준)7%~10% 내외로 추산되며, 주요 시장참여자로는 당사(M/S 30%)와 한국렌탈, 롯데렌탈 등이 있습니다. 렌탈시장 규모는 렌탈 선진국인 미국, 일본 등에 작은 규모이나, IT장비는 트랜드 및 적용기술 등 그 진화가 매우 빠르고 최신 상품의 출시 기간이 매우 짧다는 특성이 있어, 시장규모는 계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당사는 현재 10년 이상 거래 유지 중인 다수의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축적된 고객 맞춤형의 렌탈 Know-How를 활용, 업계 최고 수준의 자산관리/물류시스템/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T장비 렌탈 전용 Technical Center 및 물류지원팀, 고객별 맞춤 자산관리/발주관리 시스템 등을 통해 시장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 HP 등 제조사와의 공동 마케팅을 통해 기존 판매 조직과 당사의 렌탈 시스템을 결합한 다각화된 렌탈 채널을 보유 중이며, 이를 통해 다각적으로 렌탈 시장 확대에 기여하고 이에 따른 구매경쟁력을 활용한 사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IT 기술 발달과 더불어 OA 렌탈 대상의 범위가 모바일로 확산되는 추세이며 태블릿, 올인원 PC와 같은 융복합 모바일 디바이스 장비도 동반 성장 중입니다. 해당 시장은 전체 임대 시장의 규모를 추정하기는 어려우나 최근 한국 IDC 보고서에 따르면 연평균 20%의 가파른 상승 속도로 기업 모바일 시장이 발달하고 있는 바, 렌탈 시장도 비슷한 성장세에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당사는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모바일 디바이스 렌탈 전담 부서를 신설하여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등)와 통신회선을 결합한 렌탈 사업을 런칭하여 기업 모바일 렌탈 시장 성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요컨대 당사는 IT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여, 기존 OA장비 렌탈 고객을 바탕으로 렌탈 품목 다양화 및 서비스 개선을 통해 매출 증대에 힘쓰고 있습니다.

     

     

     

     

     

    프린팅 솔루션(복합기렌탈) 부문의 경우, 제조사(및 대리점)가 주도하는 현재의 국내 렌탈 시장의 저수익형 구조를 탈피하기 위하여, 일본/미국 등 렌탈 선진국과 같이 전문 렌탈 업체가 시장을 주도하는 방식으로 전환 발전하기 위한 영업 전략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국 주요 거점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유지보수 등 고객 서비스 조직을 확충하여 렌탈 서비스 중심의 사업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조사의 대리점으로 예속되지 않은 중소규모 임대사업자와의 제휴를 추진하여 임대사업자의 로컬마케팅 역량과 당사의 자금력 및 렌탈 인프라를 결합한 임대상품을 확대 중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제조사 의존도를 축소하고 전체 시장점유율 확대를 꾀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연구/개발한 복합기 운영 솔루션 및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대학교/공공시설/도서관 등을 대상으로 유무인POD(Publish On Demand)센터 구축 영업을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매출 확대 및 렌탈 거점 전국망 구축을 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사업부 내 유통전담조직 신설, 중간 딜러를 배제한 수요업체 직거래 및 해외유통을 통한 부가가치 향상, S/W 부문 강화로 고정 고객 수 증가 등 타사 대비 비교우위 확보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다변하는 시장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고객 니즈에 기반하는 추가 아이템의 결합 및 확장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관련 신상품 개발을 통해, 렌탈 유통, 교정 및 사후관리의 통합서비스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건설장비 및 해외부문: 건설장비 및 해외부문: 현재 당사 주요 사업부문 중 하나인 건설장비 렌탈 부문은 고소장비(AWP) 14,000여대, 지게차3,300여대 규모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소장비의 경우 국내 시장점유율1위를 점하고 있으며 고소장비와 지게차 모두 지속적으로 장비보유 대수를 증가할 예정입니다. 사용연한이 길고 중고가치가 높게 형성되어 있는 중장비 등을 중심으로 추가적인 렌탈 아이템 개발 및 시장진입을 진행 중입니다. 또한 리퍼비쉬를 통해 장비의 성능 및 품질을 개선하여 해외 렌탈시장 개척뿐 아니라 유통매출 창출에도 집중할 계획으로 사우디, 베트남 및 미국에 진출 하였습니다. 건설 수요가 활발한 사우디 및 베트남 국내기업 투자에 따라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전자()등 대기업과 동반진출하여 기간 산업 현장에 건설장비를 투입하고 있으며 현재는 현지기업에 장비를 임대함으로 안정적으로 현지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건설장비 렌탈 수요가 예상되는 중동 및 동남아시아로 시장을 확대하고자 검토중입니다. 해외 진출로 인하여 직구매를 통한 취득원가 절감, 불용자산의 유통 네트웍 구성을 통하여 원활한 자산운용 및 유통망을 확보를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시장점유율

     

     

     

     

     

    상위 5개사 비교 렌탈시장 점유율

     

    구분

    AJ네트웍스

    한국렌탈

    오릭스렌텍

    한국

    파렛트풀

    롯데렌탈

    파렛트

    33%

    -

    -

    67%

    -

    OA기기

    30%

    15%

    15%

    -

    15%

    고소장비(AWP)

    25%

    8%

    -

    -

    4%

     

    - 당사 자체 시장조사 자료입니다.

     

     

     

     

    (3) 시장의 특성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소모품 관리 및 유지보수가 필요한 상품은 소유에서 렌탈로 변화해감에 따라 국내 렌탈시장은 크게 자동차 대여사업의 렌터카시장, 기업을 주 대상으로 하는 파렛트, OA기기, 고소장비(AWP) 등의B2B 시장 및 정수기, 헬스케어 등 가정용 물품을 렌탈하는B2C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파렛트 렌탈사업은 신생업체의 진입장벽이 높은 사업영역으로 네트워크기반의 대규모 자산투입이 병행하여야 하며, 렌탈의 노하우와 안정적인 물류인프라공급으로 운영경험이 충분히 밑바탕 되어야 하는 사업입니다. 안정적인 매출과 대량의 고객처를 대상으로 기존고객에 대한 타 아이템의 연계영업 또한 가능합니다. 전반적인 파렛트렌탈시장의 증가에 추가로 물류활동에 수반되는 물류기기(지게차) 및 포장부자재(유통) 시장의 공급선이 파렛트렌탈업계로 전환되는 추세이며, 이는 당사의 지속 가능한 사업의 안정성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그 외로 제조, 유통, 물류업계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물류서비스 제공부분도 확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국내OA기기 렌탈 시장은 외국계 대형업체, 중소 렌탈업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IBM, 맥쿼리 등 외국계 대형업체는 정부, 금융기관, 국내 대기업의 대규모 전산 프로젝트와 연관된 특정시장에 주력하는 관계로, 순수렌탈을 영위하는 중소 렌탈업체와는 시장과 방식이 상이합니다. 중소렌탈사의 경우 렌탈자산을 직접 보유하고 유지, 보수를 겸하여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전체OA 시장 중 렌탈시장은 약6%의 점유율(출하량 기준)을 보이는 것으로 추산되며, 주요 렌탈 업체로는 당사 및 한국렌탈 등이 있습니다. 자산 관리에 전문성이 필요한PC, 복합기 등을 중심으로 구매에서 렌탈로의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으며Server , 태블릿 등 주변기기로의 렌탈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가장 큰 렌탈시장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사 주요 사업부문 중 하나인 고소장비는 월드컵 경기장, 코엑스, 인천공항 등 각종국책 대형공사 및 반도체, LCD 생산업체들의 라인증설 등으로 인하여 관련 장비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빠르게 렌탈화 된 품목입니다. 또한 건설현장의 급격한 인건비 상승(고소장비1대가 현장인력3~4명을 대체 가능)과 산업재해 예방에 대한 규제 강화 등의 영향으로 렌탈시장의 규모가 20033,000여대에서 201755,000여대 수준으로 급격하게 증가하였습니다. 시장 수요 급증으로 다수의 중소업체가 난립하고 있는 상황이나, 지속적인 자산관리 및 최신형 장비 도입 등으로 자산의 안전성이 담보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어 향후 대형 렌탈사 위주로 시장이 재편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기존 사업부 이외에 다양한 신상품 개발 및 시장진입을 통하여 명실상부한 종합렌탈사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실천 중에 있습니다. 2000년 설립 이후 전자통신기기(계측기), OA기기 위주에서 복합기, 고소장비(AWP), 파렛트 등 다양한 아이템을 성공적으로 런칭하였으며, 상기 사업부 이외에도 당사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사업분야에 진입하여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파렛트 렌탈의 경우, 농산물시장 정부지원 파렛트사용 확대 정책으로 당사 신규 계약처 증가시킴과 동시에 미개척시장인 자동차업체를 대상으로 파렛트 영업을 확대하고, 가전시장 대형화 추세에 따른 대형 파렛트 수요 증가를 기반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여 물류부자재 유통사업을 확대시킬 계획입니다.

    건설장비 부문의 경우, 2016년 고소장비(AWP) 정비기술과 파렛트 현장 영업력으로 시너지효과를 발휘 할 수 있는 지게차렌탈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또한 2017년 고소장비(AWP)의 현장 영업력을 활용할 수 있는 고소작업트럭 임대 사업에 진출 하였습니다. 향후 성공적으로 성공적으로 시장에 정착한 아이템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품목으로 다양화 할 계획입니다.

     

    2. 매출에 관한 사항

     

     

     

    .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당사의 사업부문은 렌탈품목에 따라 파렛트 부문, IT 부문, 건설장비 부문으로 구분되고 그 외의 품목은 기타부문으로 구분합니다. 기존의 해외사업부문은 당사의 조직개편으로 건설장비 부문으로 편입되었으며, 비교 재무현황은 변경된 조직개편을 반영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단위 : 백만원

    부문 구 분 제 18 기 제 17 기 제 16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파렛트 부문 1. 매출액 108,861 40.0% 90,944 37.9% 76,363 39.4%

    - 내부매출액 - -  -  -  - 0.00%

    - 외부매출액 108,861 40.0% 90,944 37.9% 76,363 39.4%

    2. 영업손익 16,136 39.7% 12,721 41.7% 12,718 51.7%

    3. 고정자산 266,754 51.3% 230,119 54.0% 196,007 63.9%

    4. 감가상각비 36,984 43.2% 30,639 42.8% 24,647 39.8%

    건설장비 부문 1. 매출액 64,380 23.6% 45,000 18.8% 23,364 12.0%

    - 내부매출액 - -  -  -  - 0.00%

    - 외부매출액 64,380 23.6% 45,000 18.8% 23,364 12.0%

    2. 영업손익 15,032 37.0% 11,529 37.7% 4,184 17.0%

    3. 고정자산 180,281 34.7% 135,096 31.7% 44,572 14.5%

    4. 감가상각비 17,853 20.8% 8,696 12.2% 6,941 11.2%

    IT 부문 1. 매출액 98,536 36.2% 103,334 43.1% 89,352 46.1%

    - 내부매출액 - -  -  -  - 0.00%

    - 외부매출액 98,536 36.2% 103,334 43.1% 89,352 46.1%

    2. 영업손익 9,366 23.0% 6,796 22.3% 9,258 37.6%

    3. 고정자산 72,905 14.0% 58,856 13.8% 64,241 20.9%

    4. 감가상각비 30,584 35.7% 31,959 44.7% 29,997 48.4%

    기타 부문 1. 매출액 497 0.2% 481 0.2% 4,919 2.5%

    - 내부매출액 - -  -  -  - 0.0%

    - 외부매출액 497 0.2% 481 0.2% 4,919 2.5%

    2. 영업손익 144 0.4% -501 -1.6% -1,558 -6.3%

    3. 고정자산 - - 1,857 0.4% 2,099 0.7%

    4. 감가상각비 229 0.3% 242 0.3% 424 0.7%

     

    - 상기 수치는 당사의 지주부문 영업수익을 제외한 렌탈 사업부문의 수치입니다.

    - 상시 적자를 시현하던 사업팀의 구조조정이 있었으며, 2014년 상반기~20152월에 걸쳐 타워크레인팀, 문화컨텐츠팀의 영업이 중단됨에 따라 건설장비 부문의 매출액 및 영업손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매출형태별 실적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 18 기 제 17 기 제 16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수 출 렌탈매출 3,356 1.2% 5,888 2.4% 4,471 2.3%

    자산매각 717 0.3%  - -  - -

    상품매출 3,897 1.4% 5,220 2.1% 2,135 1.1%

    기 타 - 0.0%  - - 17 0.0%

    소 계 7,970 2.8% 11,108 4.5% 6,623 3.4%

    내 수 렌탈매출 208,016 74.2% 172,395 70.4% 148,368 76.5%

    자산매각 - 0.0% 62 0.0%  - -

    상품매출 53,309 19.0% 52,880 21.6% 37,105 19.1%

    기 타 10,971 3.9% 8,526 3.5% 1,920 1.0%

    소 계 272,296 97.2% 233,864 95.5% 187,393 96.6%

    합 계 280,266 100.0% 244,972 100.0% 194,016 100.0%

     

     

    .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조 직

    서울본사영업본부

    부산지사

    인천지사

    대구지사

    광주지사

    청주지사

     

     

    (2) 판매경로

    당사는 직영 영업망을 통한 영업 및 판매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법인이나 개인사업자의 규모 및 재무상황에 따라 다양한 판매조건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신용평가를 거쳐 담보와 보증금 등에 의하여 계약 보증 이행하고 있습니다. 렌탈기간 종료시 소유권이전을 약정하는 장기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방식의 렌탈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당사는 영업 확대 및 신규고객 발굴을 중점 추진사항으로 정하고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CRM을 통한 고객관리로 렌탈계약 종료 후에 재계약을 진행하여 충성고객화 하는 것을 핵심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규거래처의 대량 확보를 통해 거래처 분산을 통한 리스크 관리 및 영업 볼륨 확대에 기반한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를 꾀하고 있습니다.

     

     

     

     

    3. 형태별 매출현황

     

     

     

     

    . 상품매출

     

     

     

     

    (1) 취급품목별 수출(매출)내역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 분 제 18 기 제 17 기 제 16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렌탈매출 수 출 3,356 1.2% 5,888 2.4% 4,471 2.3%

    매 출 208,016 74.2% 172,395 70.4% 148,368 76.5%

    자산매각 수 출 717 0.3%  - - - -

    매 출 - 0.0% 62 0.0% - -

    상품유통 수 출 3,897 1.4% 5,220 2.1% 2,135 1.1%

    매 출 53,309 19.0% 52,880 21.6% 37,105 19.1%

    기타 수 출 - 0.0%  - - 17 0.0%

    매 출 10,971 3.9% 8,526 3.5% 1,920 1.0%

    합 계 280,266 100.0% 244,972 100.0% 194,016 100.00%

     

     

     

     

     

    (2) 취급품목별 수입(매입)내역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 분 제 18 기 제 17 기 제 16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렌탈자산

    (상품등) 수 입 44,957 18.9% 41,346 22.7% 23,367 15.6%

    매 입 193,137 81.1% 140,692 77.3% 126,217 84.4%

    합 계 238,095 100.0% 182,038 100.0% 149,584 100.0%

     

     

    (3) 거래지역별 수출(매출)내역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 분 상대국 금 액 구성비 비 고

    렌탈매출 수 출 베트남 외 3,356 1.2% -

    매 출 국내 208,016 74.2% -

    자산매각 수 출 - 717 0.3% -

    매 출 국내 - - -

    상품유통 수 출 베트남 외 3,897 1.4% -

    매 출 국내 53,309 19.0% -

    기타 수 출 - - - -

    매 출 국내 10,971 3.9% -

    합 계 280,266 100.0% -

     

     

     

     

     

     

    (4) 거래지역별 수입(매입)내역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 분 상대국 금 액 구성비 비 고

    렌탈자산 수 입 미국 외 44,957 18.9% -

    매 입 국내 193,137 81.1% -

    합 계 238,095 100.0% -

     

     

     

     

     

     

    . 제품매출

    - 해당사항 없음

     

     

     

     

     

    . 대행매출

    - 해당사항 없음

     

     

     

     

     

     

    4. 영업설비 등의 현황

     

     

    . 영업용 설비 현황

     

     

     

     

     

     

    (1) 국내

     

     

     

     

    (단위 : 백만원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부동산 서울 송파구 정의로 89 4,493 6,593 11,086 313 -

    부동산 서울 구로구 구로동 235-2 에이스하이엔드타워9965 1,744 2,709 27 -

    부동산 경기도 안성시 보개면 오두리 산 16-1 2,438 477 2,915 - -

    부동산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 척산리 392 1,128 680 1,808 6 -

    부동산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 척산리 232 1,524 1,124 2,648 5 -

    부동산 경북 성주군 월향면 유월리 150-2 1,498 1,144 2,642 8 -

    부동산 충청북도 진천군 이월면 중산리 667-19, 667-20 2,594 2,318 4,912 3 -

    부동산 울산광역시 울주군 삼동면 조일리 산 1071-6 2,145 1,459 3,604 3 -

    부동산 울산광역시 울주군 삼남면 연봉상천길 10-13 (상천리) 3,223 1,021 4,244 5 -

    부동산 인천광역시 서구 석남동 655-73 4,124 2,390 6,514 7 -

    부동산

    강원도 원주시 문막읍 동화리 608 986 1,093 2,079 4 -

    합 계 25,118 20,043 45,161 381 -

     

     

    (2) 해외

     

     

     

    (단위 : 백만원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베트남 하노이 379 217 596 26 -

    합 계 379 217 596 26 -

     

     

     

     

    (3) 신규 지점 등의 설치계획

    - 해당사항 없음

     

     

    . 기타 영업용 설비

     

     

     

     

    - 해당사항 없음

     

     

    .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1) 진행중인 투자

     

    - 해당사항 없음

     

     

     

     

     

    (2) 향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사 업

    부 문 계 획

    명 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

    효과 비고

    자 산

    형 태 금 액 제19기 제20기 제21

    장기

    렌탈 5개년

    투자계획 렌탈

    자산 등 811,697 187,601 280,996 343,100 - -

    소 계 811,697 187,601 280,996 343,100 - -

    합 계 811,697 187,601 280,996 343,100 - -

     

     

    5.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해당사항 없음

     

     

    6.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229,816 63,000 68,876 223,940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36,988 93,000 15,404 114,584 -

    금융기관 합계 266,811 156,000 84,280 338,531 -

    회사채 (공모) 112,000 29,000 30,000 111,000 -

    회사채 (사모) 96,000 136,000 50,000 182,000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208,000 165,000 80,000 293,000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 차입금 -  -  - - -

    기 타 -  -  - - -

    총 계 474,811 321,000 164,280 631,531 -

     

    - 상기 외부자금조달 요약표는 개별재무제표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해외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금 융 기 관 - - - - -

    해외증권(회사채) - - - - -

    해외증권(주식등) - - - - -

    자 산 유 동 화 - - - - -

    기 타 - - - - -

    총 계 - - - - -

     

    - 해당사항 없음

     

     

    . 최근 3년간 신용등급

     

     

     

    평가일 평가대상

    유가증권등 평가대상

    유가증권의

    신용등급 신용평가전문기관명

    (신용평가 등급범위) 평가구분 비고

    2017.12.04 27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본평가 27

    2017.12.01 27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본평가 27

    2017.11.21 25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본평가 25

    2017.11.21 25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본평가 25

    2017.07.20 22-1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본평가 22-1

    2017.07.20 22-2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본평가 22-2

    2017.07.20 22-1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본평가 22-1

    2017.07.20 22-2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본평가 22-2

    2017.05.18 21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본평가 21

    2017.05.17 21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본평가 21

    2017.04.17 20-1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본평가 20-1

    2017.04.17 20-2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본평가 20-2

    2017.04.17 20-1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본평가 20-1

    2017.04.17 20-2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본평가 20-2

    2017.04.04 19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본평가 19

    2017.04.04 18-1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정기평가 18-1

    2017.04.04 18-2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정기평가 18-2

    2017.04.04 17-2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정기평가 17-2

    2017.04.04 17-1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정기평가 17-1

    2017.04.04 16-1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정기평가 16-1

    2017.04.04 16-2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정기평가 16-2

    2017.04.04 15-1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정기평가 15-1

    2017.04.04 15-2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정기평가 15-2

    2017.04.04 14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정기평가 14

    2017.04.04 13-1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정기평가 13-1

    2017.04.04 13-2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정기평가 13-2

    2017.04.04 12-2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정기평가 12-2

    2017.04.04 12-1회 회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정기평가 12-1

    2017.04.03 18-1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정기평가 18-1

    2017.04.03 18-2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정기평가 18-2

    2017.04.03 17-2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정기평가 17-2

    2017.04.03 17-1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정기평가 17-1

    2017.04.03 16-1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정기평가 16-1

    2017.04.03 16-2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정기평가 16-2

    2017.04.03 15-1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정기평가 15-1

    2017.04.03 15-2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정기평가 15-2

    2017.04.03 13-1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정기평가 13-1

    2017.04.03 13-2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정기평가 13-2

    2017.04.03 12-2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정기평가 12-2

    2017.04.03 12-1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정기평가 12-1

    2017.04.03 19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본평가 19

    2017.04.03 14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정기평가 14

    2016.10.10 회사채

    (무보증사채) BBB+/안정적 한국신용평가

    (AAA ~ D) 본평가 제18-2

    18-1

    2016.10.10 회사채

    (무보증사채) BBB+/안정적 한국신용평가

    (AAA ~ D) 본평가 제17-2

    17-1

    2016.08.23 회사채

    (무보증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 ~ D) 본평가 제16-2

    16-1

    2016.08.22 회사채

    (무보증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 ~ D) 본평가 제16-2

    16-1

    2016.06.13 회사채

    (무보증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 ~ D) 본평가 15-2회차

    15-1회차

    2016.06.10 회사채

    (무보증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 ~ D) 본평가 15-2회차

    15-1회차

    14회차

    2016.06.09 회사채

    (무보증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 ~ D) 본평가 14회차

    2016.04.22 회사채

    (무보증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D) 본평가 13-2회차

    13-1회차

    정기평가 12-2회차

    12-1회차

    10-2회차

    기업어음 A3+ 한국기업평가

    (AAA~D) 정기평가 -

    2016.04.21 회사채

    (무보증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D) 본평가 13-2회차

    13-1회차

    정기평가 12-2회차

    12-1회차

    10-2회차

    기업어음 A3+ 한국신용평가

    (AAA~D) 정기평가 -

    2016.01.18 회사채

    (무보증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 ~ D)

    본평가 12-1회차

    12-2회차

    2016.01.14 회사채

    (무보증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 ~ D)

    본평가 12-1회차

    12-2회차

    2015.12.30 기업어음 A3+ 한국기업평가

     

    (AAA ~ D)

    정기평가 -

    2015.09.24 기업어음 A3+ 한국신용평가

    (AAA ~ D) 정기평가 -

    2015.06.23 회사채

    (무보증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AAA ~ D) 정기평가 8회차, 9회차

    10-1회차

    10-2회차

    기업어음 A3+ 본평가 -

    2015.06.19 회사채

    (무보증사채) BBB+ 한국신용평가

    (AAA ~ D) 정기평가 8회차, 9회차

    10-1회차

    10-2회차

    기업어음 A3+ 본평가

     

     

     

     

     

     

     

     

    - 신용등급 체계

     

    유가증권

    종류별 국내신용

    등급체계 무디스

    (미국) S & P

    (미국) 부여의미 비고

    기업평가

    /회사채 AAA Aaa AAA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최고 수준입니다. -

    AA Aa AA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매우 높지만, AAA 등급에 비하여 다소 낮은 요소가 있습니다.

    A A A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높지만, 장래의 환경변화에 다소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BBB Baa BBB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있지만, 장래의 환경변화에 따라 저하될 가능성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BB Ba BB 원리금 지급능력에 당면문제는 없으나, 장래의 안정성면에서는 투기적인 요소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B B B 원리금 지급능력이 부족하여 투기적입니다.

    CCC Caa CCC 원리금의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위험요소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CC Ca CC 원리금의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C C C 원리금의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가능성이 지극히 높습니다.

    D - D 현재 채무불이행 상태에 있습니다.

    기업어음 A1 - - 적기상환능력이 최고수준이며, 그 안전성은 현 단계에서 합리적 으로 예측가능한 장래의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을만큼 높습니다.

    A2 - - 적기상환능력이 우수하지만, 그 안정성은 A1에 비하여 다소

    열등한 요소가 있습니다.

    A3 - - 적기상환능력이 양호하지만, 그 안정성은 급격한 환경 변화에

    따라 다소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B - - 최소한의 적기상환능력은 인정되나, 그 안정성이 환경변화로

    저하될 가능성이 있어, 투기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C - - 적기상환능력 및 그 안정성이 매우 가변적이어서 투기적인

    요소가강합니다.

    D - - 현재 채무불이행 상태에 있습니다.

     

     

    [지주부문]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20131230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지배회사인 ()아주엘앤에프홀딩스 주식회사를 흡수합병하였습니다. 동 합병은 법률적으로는 AJ네트웍스 주식회사를 합병법인으로 한 합병에 해당되나 경제적 실질에 따라 실질적 합병회사인 ()아주엘앤에프홀딩스 주식회사가 AJ네트웍스 주식회사를 합병하는 것으로 회계처리하였습니다.

     

    합병전 아주엘앤에프홀딩스 주식회사의 주요사업은 당사의 신규 사업부문으로 추가하고 자회사 등에 대한 자금 및 업무지원 사업 등을 영위하는 [지주부문]과 당사의 주요사업인 [사업부문]으로 조직 개편하였습니다.

     

    2. 매출에 관한 사항

     

    합병전 피합병법인인 아주엘앤에프홀딩스 주식회사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였습니다. 합병후 AJ렌터카 주식회사, AJ토탈 주식회사, AJ파크 주식회사 그리고 AJ캐피탈파트너스() 주력으로 종속회사의 지분법이익과 업무지원 수익 등을 주요 수익으로, 보고서 제출일 현재지분법손익 4,406백만원, 기타수익 7,993백만원을 실현하였습니다.

    한편, 자회사의 지분소유를 통해 자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지주회사의 경우 일반기업회계기준에 의해 지분법수익을 영업수익으로 계상하므로, 비교표시되는 전전기의 지분법수익은 영업수익으로 인식하였고 전기부터 영업외수익으로 인식합니다.지분법수익 등 은 종속회사의 성장과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위해 당사는 종속회사의 기업가치 상승에 사업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 주요 수익현황

     

     

     

     

    (단위 : 백만원

    수익 구분 회사명 금액 비율 비고

    지분법손익 AJ렌터카5,053 41.4% -

    AJ토탈3,283 26.9% -

    AJ캐피탈파트너스829 6.8% -

    AJ파크870 7.1% -

    AJ전시몰(24 ) (0.2%) -

    AJURENTAL VINA Co.,LTD (229) (1.9%) -

    ()AJ전국스카이 (138) (1.1%) -

    AJ인터네셔널트레이더스(268) (2.2%) -

    페달링 (499) (4.1%) -

    AJ타이어베이(625) (5.1%) -

    AJ렌터스(4,000) (32.8%) -

    AJ바이크144 1.2% -

    디스커버리자산운용10 0.1%

    기타수익 - 7,793 63.9% -

    합 계 12,199 100.0% -

     

    - 당기 지분법평가로 인한 손익은 영업외수익과 영업외비용에 계상하였습니다

     

    <AJ렌터카>

     

     

     

    [산업의 특성]

     

    렌터카 사업은 수요에 응하여 유상으로 자동차를 임대하는 사업으로 다양한 대중교통을 이용하고자 하는 국민의 욕구충족과 교통편리제공을 위해 1969'여객자동차운수 사업법'에서 처음 제도화되었습니다.

     

    렌터카 사업은 택시 및 버스 등과 같이 '사업용 자동차'를 운행하여 이익을 추구하는 사업으로서 공공적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차량 정기점검의 강화 등 공적 규제를 받음과 동시에 세제혜택 또한 받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렌터카 대여유형에 따른 분류]

     

    렌터카는 대여기간에 따라 크게 단기 렌터카와 장기 렌터카로 나눌 수 있으며 각 서비스별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비스 형태 특 징

    단기렌터카 개인이나 법인이 주로 레저나 일시적인 차량 수요에 대응하여 사업자가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차량을 대여하는 형태

    장기렌터카 법인이나 기관 또는 개인의 장기간 지속적인 차량수요에 대응하여 주로 대여사업자가 신차를 구매하여 대여하는 형태

     

     

     

    [산업의 성장성]

     

     

     

    국내 렌터카 시장은 1980년대 국제행사 유치를 계기로 급속히 성장하여 왔고 2000년대 들어서는 업체등록에 대한 규정이 완화 되면서 시장참여가 활발해져 업체간 경쟁이 매우 심화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2008년을 기점으로 출혈경쟁위주의 외형성장에서 벗어나 수익성을 기반한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한편 대기업의 본격적인 참여로 인해, 대형 자본력으로 규모를 확장하거나 중견업체의 인수합병을 통한 '전국형 전문화 기업'으로 성장한 상위업체와 지방의 지역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는 '지역 생계형 소기업'으로 양극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렌터카 등록대수는 지난 5년간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성장률 18.44%를 나타내고 있으며 년도별 변동추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렌터카 등록대수]

     

     

     

    (단위 : )

    구분 201220132014201520162017

    등록대수 325,334 371,856 459,028 543,657 638,050 731,864

    증가율 12.8% 14.3% 23.4% 18.4% 17.4% 14.7%

     

    (출처: 서울시자동차대여산업조합)

     

     

     

    렌터카가 가지고 있는 경제성과 편리성은 소비자에게 지속적인 편익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의 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확대 전망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장기렌탈 (사업자 측면)

     

    관리비용절감을 위한 Outsourcing문화의 활성화와 법인세절감 및 손비처리가 가능한 비용절감 효과로 외국기업과 대기업에서 정부 및 관공서와 중견기업, 개인이용자들까지 장기 렌터카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단기렌탈 (개인레저 측면)

     

    첫째, 정부차원의 관광산업 육성책으로 인하여 관광지를 중심으로 한 단기렌탈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주도의 경우 올레길, 세계7대 자연경관 지정 등으로 여행수요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둘째,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고객이 웹사이트를 통한 정보수집 능력이 매우 발달하였고 대형업체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활동의 노출이 많아져 렌터카에 대한 인식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셋째, 연관산업과의 제휴마케팅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관련하여 고품격 숙박과 렌터카를 결합한 카텔 패키지, 제주 지역은 숙박, 렌터카에 항공까지 연계된 에어카텔 패키지 등 차별화된 여행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셜커머스 및 제휴카드(롯데카드)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지속하면서 다양한 수요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요인들은 렌터카산업의 성장 전망을 밝게 하며, 당사도 이 같은 기회를 활용해 경쟁력개발과 강화를 통해 시장을 주도하며 산업전체의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 장기 렌터카

     

     

     

     

    장기 렌터카의 시장은 1990년대 후반 IMF에 따른 극심한 경제 위기 상황에서 성장하기 시작하였는데, 당시 대기업 및 공공기관들을 중심으로 원가와 비용절감을 위해 차량을 구매하는 대신 저렴한 비용으로 장기간 사용이 가능한 장기 렌터카를 이용하기 시작하였고, 이를 통해서 렌터카의 등록대수가 급격히 증가함과 동시에 점차 일반기업과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렌터카는 LPG 차량의 사용이 가능하여 고유가 시대에 LPG연료 사용을 통한 유류비용 절감효과가 커 경기가 불황일 때 장기 렌터카 시장은 반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경기가 호황일 때는 정부와 기업들의 투자가 확대되어 건설업체 등을 중심으로 차량 수요가 매우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장기 렌터카 시장의 성장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들의 Outsourcing문화의 확산으로 인해 현재까지도 장기 렌터카의 시장은 성장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단기 렌터카

     

     

     

     

    단기 렌터카 시장은 주 이용고객이 레저 또는 출장 등의 단기수요에 의한 개인고객이대부분입니다. 경제가 활성화되고 경기가 호황일 때 국민들은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높아짐과 동시에 여행, 레저활동 등이 증가하게 되며, 그에 따라 단기 렌터카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반면, 경기가 불황일 때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가활동을 먼저 자제하게 되는 경향이 나타나 단기 렌터카의 수요는 줄어들 수 있으나, 경기가 불황일 때에는 자동차의 구매자체가 줄어들어 차량이 일시적으로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차량구매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어 그 외 필요에 의한 수요는 증가할 수 있습니다.

     

     

     

     

     

    [경쟁상황]

     

     

    20026천억원 규모의 시장은 20071조원대를 돌파한 후 20176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등 향후 사업성에 대한 전망이 밝아 점차 대기업 및 오토리스 업체의 참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로 인해 서비스, 가격, 상품개발 등의 경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며 주로 대형업체간의 규모화 경쟁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지방 영세업체의 경우 렌터카사업의 중요한 요소인 영업 및 정비 네트워크와 차량상품모델 등 제공 서비스 범위에 한계가 있으며, 특히 대형업체들의 영업소 및 보유대수 확장 전략이 강화되면서 영세업체의 시장탈락과 함께 시장참여자의 증가세도 매우 둔화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장은 대규모 자금력을 보유한 대기업 업체와 지역밀착형 영세업체로 양분화 되는 양극화현상은 심화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추이]

     

     

     

    당분기 말 기준 당사의 시장점유율은 3위 이며 지난 5개년도의 시장점유율 추이는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2013

    2014

    2015년 말

    2016년 말

    2017년 말

    대수()

    점유율

    대수()

    점유율

    대수()

    점유율

    대수()

    점유율

    대수()

    점유율

    AJ렌터카

    50,200

    13.50%

    58,300

    12.70%

    66,519 12.24% 73,716 11.55%

    75,843 10.36%

    롯데렌탈

    91,668

    24.65%

    122,220

    26.63%

    137,677 25.32% 161,127 25.25%

    179,739 24.56%

    SK네트웍스

    22,446

    6.04%

    32,923

    7.17%

    50,412 9.27% 72,123 11.30%

    87,480 11.95%

    현대캐피탈

    36,832

    9.90%

    41,688

    9.08%

    48,281 8.88% 52,026 8.15%

    62,749 8.57%

    레드캡투어

    13,236

    3.56%

    15,350

    3.34%

    18,211 3.35% 19,604 3.07%

    20,903 2.86%

    기타업체

    157,474

    42.35%

    188,547

    41.08%

    222,557 40.94% 259,454 40.68%

    305,150 41.69%

    합 계

    371,856

    100.00%

    459,028

    100.00%

    543,657 100.00% 638,050 100.00%

    731,864 100.00%

     

    (출처 : 전국자동차대여사업조합연합회)

     

    차고지 등록대수 기준으로, 실제 보유대수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당사의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자회사의 영업실적]

     

    당분기 말 당사 자회사의 영업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자산총액 부채총액 자본총계 매출액 당기순이익 총포괄이익

    AJ카리안서비스4,179 1,184 2,996 7,387 14 14

    AJ렌터카카자흐스탄 1,657 3,167 - 1,511 765 - 379 - 365

    AJ카리안디투디1,010 575 434 5,225 90 90

    AJ셀카41,262 38,337 2,925 41,122 - 1,542 - 1,542

    AJ Rent A Car USA, Inc 547 816 - 269 101 - 406 - 399

    AJ Rent A Car Vietnam Co.,Ltd 2,895 137 2,758 114 - 345 - 713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공시기간 동안의 당사의 주요 서비스에 관한 내용 및 각 분류에 대한 전체 매출대비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품목 내 용 제30기 제29기 제28

    렌탈매출 차량을 대여 대가로 수취하는 수익 69.79% 63.07% 60.52%

    상 품 중고차 매매를 통한 수익 26.79% 34.33% 36.67%

    기타매출 용역 매출 등을 포함한 기타 수익 3.42% 2.60% 2.81%

    합계 100.00% 100.00% 10.00%

     

    () K-IFRS 연결 기준입니다.

     

     

     

    3. 주요 자원 조달의 특성

     

     

     

    렌터카 차량은 국내 5대 메이커사(현대, 기아, 르노삼성, 쉐보레, 쌍용)에서 주로 조달하고 있으며 장기렌탈 차량조달은 계약진행 시 고객이 선택한 차종 및 옵션을 고려하여 계약체결 시 메이커사에 발주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반면 단기렌탈 차량조달은 성수기(7~8)를 대비하여 2분기(4~6)에 일괄로 발주하여 조달하고 차종은 고객의 선호차종 및 수요분석을 통하여 선택합니다.

     

     

     

    4. 영업 시설 및 설비 현황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당사 유형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당기말 전기말

    취득원가 상각누계액 장부금액 취득원가 상각누계액 장부금액

    토지 59,384,026 - 59,384,026 48,807,227 - 48,807,227

    건물 및 구축물 33,368,003 -2,082,736 31,285,267 18,433,049 -716,549 17,716,500

    렌탈자산(자동차) 1,400,406,219 -441,719,608 958,686,612 1,162,660,992 -344,592,002 818,068,990

    렌탈자산(네비게이션) 9,920,396 -8,367,681 1,552,715 7,988,988 -6,962,010 1,026,978

    기타유형자산 8,024,231 -5,720,228 2,304,003 6,019,588 -5,033,246 986,342

    건설중인자산 275,916 - 275,916 3,803,763 - 3,803,763

    합계 1,511,378,791 -457,890,253 1,053,488,538 1,247,713,608 -357,303,807 890,409,800

     

     

     

     

     

     

    5. 매출에 관한 사항

     

    당사의 매출은 차량을 대여한 대가인 렌탈수익과 일정 기간 영업한 차량의 매각을 통한 중고차판매수익 및 기타상품매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각 매출유형별 매출 및전체매출 대비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매출유형 품목 제30기 제29기 제28

    매출 비율 매출 비율 매출 비율

    렌탈매출 차량렌탈 수출 501 0.08% 284 0.04% 296 0.05%

    내수 443,895 69.71% 408,190 63.03% 382,253 60.47%

    합계 444,397 69.79% 408,474 63.07% 382,549 60.52%

    상 품 렌탈,리스

    자산 매각 수출 2,239 0.35% 3,312 0.51% 4,834 0.76%

    내수 139,484 21.91% 127,117 19.63% 116,994 18.51%

    합계 141,723 22.26% 130,429 20.14% 121,828 19.27%

    기타 수출  - 0.00% 8,312 1.28% 11,427 1.81%

    내수 28,842 4.53% 83,617 12.91% 98,573 15.59%

    합계 28,842 4.53% 91,929 14.19% 110,000 17.40%

    기타매출 용역매출등 수출  - 0.00% - 0.00%  - 0.00%

    내수 21,804 3.42% 16,812 2.60% 17,768 2.81%

    합계 21,804 3.42% 16,812 2.60% 17,768 2.81%

    합 계 수출 2,740 0.43% 11,909 1.84% 16,557 2.62%

    내수 634,025 99.57% 635,735 98.16% 615,589 97.38%

    합계 636,765 100.00% 647,644 100.00% 632,146 100.00%

     

    (*) K-IFRS 연결 기준입니다.

     

     

    [판매경로]

     

    영업형태는 InboundOutbound로 나뉘는데 장기렌탈은 기존고객을 통해 추가물량을 확보하는 Inbound와 신규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DM발송 및 제안서를 통해 물량을 확보하는 Outbound를 겸하고 있으며, 단기렌탈은 주로 인터넷 홈페이지 예약 및 컨택센터, 전국 직영 영업망을 통해 유치되는 Inbound로 이루어집니다.

     

     

    [판매전략]

     

     

     

    당사는 안정적인 수입창출과 시장점유율 증가를 위해 전국적인 영업 네트워크를 통해 공격적인 영업을 전개하는 한편, 고객 서비스 만족도, 재무건전성 등 질적인 부분에서의 차별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장기대여 상품

     

    당사는 건전한 재무구조 및 안정적인 경영을 위해 현재 전체 보유차량의 약 65% 를장기고객을 중심으로 한 장기대여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30여년 간의 영업노하우와 전국 영업망, 정비네트워크, 최고의 고객서비스등의 강점을 필두로 공격적인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 중기대여 상품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공사현장, 특정 산업이 밀집되어 있는 산업 단지 등을 중심으로 1달 이상 1년 미만의 중기대여의 비중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존 단, 중기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펼치는 한편, 신규고객 유치를 위해 최고의 고객 서비스와 다양한 차종 등의 이점을 들어 활발항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단기대여 상품

    정부의 국내관광 활성화 정책으로 제주도를 중심으로 한 관광특성화지역의 단기대여시장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휴가철을 비롯한 성수기 등의 시기에는 단기렌탈에 대한 공격적인 프로모션 활동으로 매출 극대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외래관광객의 적극적인 유치 정책으로 매출 성장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매체광고를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며 시기별 특성에 맞춘 Sales promotion을 통해 당사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신규고객 유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CRM을 통한 고객관리로 단발성 구매고객을 재구매고객, 충성고객화하는것을 단기대여마케팅의 핵심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6. 수주상황

    - 해당사항 없음.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환위험, 가격위험 및 이자율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프로그램은 금융시장의 예측불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외환위험]

     

     

     

    지배회사의 경영진은 연결회사 내의 회사들이 각각의 기능통화에 대한 외환위험을 관리하도록 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가격위험]

     

    연결회사는 재무상태표상 매도가능금융자산으로 분류되는 연결회사 보유 지분증권의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상품가격위험에는 노출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자율 위험]

     

    이자율위험은 미래의 시장이자율 변동에 따라 예금 또는 차입금 등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 및 이자비용이 변동될 위험으로서 이는 주로 변동금리부 조건의 예금과 차입금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이자율위험관리의 목표는 이자율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순이자비용의 최소화를 추구함으로써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있습니다.

     

     

     

    8.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 현황

    - 해당사항 없음.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구분 계약일자 계약내용 상대방 금액 비고

    라이센스 계약 2002.06.24 브랜드 사용에 관한 라이센스계약 Avis Rent A Car System, Inc. 1) 2018년 만료

     

    1) 금액은 영업비밀로 공개하지 않습니다.

     

     

     

     

    10. 연구개발활동

    - 해당사항 없음.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렌터카 사업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이하 '운수사업법') 2조에서 여객자동차운수사업의 한 종류로서 규정되었으며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법률, 규정 등에 의해 회사영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장기 렌터카 시장 단기 렌터카 시장

    - 취득세, 등록세 등 세제 및 채권매입 및 차고지확보 등 관련법률

    (차고면적 감면 등) - 취득세, 등록세, 자동차세 등 세제, 채권

    매입 및 차고지확보 등 관련법률

    - 국제행사 개최

    - 제주도의 국제자유도시 개발

    - 지방자치단체의 관광상품 개발

     

     

     

     

    12. 기업인수목적회사의 합병추진 내용

    - 해당사항 없음.

     

     

     

     

     

     

     

    <AJ토탈 주식회사>

     

    1. 사업의 개요

     

     

     

    . 사업부별 현황 및 전망

     

     

     

    (1) 냉동/냉장 창고 사업부

     

    경부고속도로 인근의 용인, 수지, 기흥, 처인 등 4개소의 수도권 최대의 냉장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편리한 교통입지와 종합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한 실시간 화물정보 제공을 통한 신속 정확한 입출고 시스템을 갖추고, 최첨단 컴퓨터 자동제어 시스템에 의한 최적의 온도관리를 통해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동업계 최고금액의 화재보험 가입 등을 통해 보관화물의 Risk에 대한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리적 편의성과 다년간의 운영에 따른 노하우를 통해 다수의 고정거래처 확보를 확보하여 안정적인 매출 및 수익을 창출하고 있고, 현재 건설중인 창고를 비롯하여 향후 추가적인 창고시설 및 대기업 중심의 추가적인 고정거래처 확보를 통해 국내 최대의 냉동/냉장 사업자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할 것입니다.

     

    또한 17년부터 기존의 보관 및 입출고 업무외 당사 창고사업의 플랫폼을 활용을 하여 화물 포장업무를 신규로 시작을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당사는 냉장창고를 기반으로 한 물류사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잇습니다

     

     

    (2) 유류 사업부

     

    AJ토탈은 AJ렌터카 등의 관계사와 시너지창출 및 사업다각화를 위해 현대오일뱅크주유소 인수 및 석유제품류 대리점 계약을 201212월에 체결하였습니다. 201312일 수도권에 주유소 5개소를 인수하였으며, 같은 해 10월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주유소 12개소를 추가로 인수하여 전국적인 영업망을 구축하였으며, 국내 정유사 대리점 최초로 주유시점부터 ERP까지 자동 전송되는 최첨단 자동마감시스템을 구축하여 전국주유소의 판매 및 채권, 재고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20134월 개발 완료하여 현재까지 체적화된 시스템을 운영중입니다.

     

    20151월부터는 영업팀을 신설하여 전국적으로 당사제품 구매를 희망하는 중대형 법인/개인주유소에 석유제품을 도매로 판매하는 안정적인 판매망을 구축하여 명실상부한 대형 석유대리점으로 거듭났습니다.

     

    또한, 2014년부터 생산 가동한 현대오일뱅크 윤활유 제품도 도/소매 판매를 시작하였으며, AJ토탈 소유 주유소의 복합개발을 통해 단순 주유소 개념이 아닌 렌터카 이용 및 중고차매매,정비까지 가능한 AJ오토멀티센터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관계사와의 적극적 제휴를 모색하여 렌터카외 정비,중고차,주차장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계열사와도 협업을 통해 기존 주유소와 차별화되는 대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아울러 2016년도 부터 사업성 높은 주유소의 임차를 통한 운영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당사가 공급하는 유류만 사용하는 계열화 주유소 확대를 통하여 사업확대 및 이윤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또한 171월부터 대구,진천에 소규모 태양광 발전시설을 구축해서 태양광 발전을 시작하여 한국전력에 납품을 하였으며 추가로 태양광발전 시설을 확대시킬예정입니다, 이렇듯 기존 유류에너지를 대체하는 미래신규 에너지사업을 준비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당사의 역량을 끌어올리고 잇습니다

     

     

     

     

    (3) 식품 사업부

     

    당사의 식품사업부는 당초 육가공 단순가공의 형태로 당사 기흥냉장에 설립이 되었습니다. 당사 냉장창고의 주된 보관품목인 냉동육 및 냉동창고와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며 설립한 식품사업부분은 식품 안전처로부터 HACCP 인증을 받아 항상 안전한 식품의 유통을 보장을 하며 이에 국내 종합 식품회사인 아워홈 및 CJ프레쉬웨이 등에 당사가 가공한 육가공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로인하여 2015년 기준 120억원의 매출 및 8억원정도의 경상이익을 달성을 하였습니다.

     

    이렇듯 육가공 가공 납품에 대한 경험을 축적을 하여 201510()신동진축산을 인수를 하여 계속 증가하는 주문 물량에 맞추어 공급능력 확보 및 기존 ()신동진 축산이 가지고 잇는 관공서 및 학교등에 납품을 하는 영업망 또한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당사의 식품사업부는 현재의 육가공사업 뿐만 아니라 농산물 및 수산물 식품 가공등 종합식품 회사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있습니다

     

     

     

    2. 주요제품, 서비스 등

     

    사업부문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냉장 사업부문

    냉동 냉장 창고 보관업, 보세창고

    에너지 사업부문

    주유소 운영 및 유류 도매

    식품 사업부문

    육류 가공 납품 및 도매

     

     

    3. 주요 자원 조달의 특성

     

    사업부문

    주요 자원 조달의 특성

     

     

    냉장 사업부문

    냉장사업부는 용인시내의 4개의 대규모 냉동 냉장 창고를

    자가 소유하여 수산물 및 축산물등 냉동 보관이 필요한 업체에게 창고공간을 임대를 해주고 있으며 또한 세관으로부터 보세창고업 허가를 받아 수입업체들에게 특화된

    창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유류 사업부문

    당사 유류사업부의 경우 당초 현대오일뱅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현대오일뱅크 유류의 저가구입이 가능하며

    또한 매입처 다양화를 꾀하기 위하여 지역별로 GS칼텍스, S-OIL, 등으로 부터 유류를 공급받고 있으며 또한 KRX

    경쟁매매를 통하여 저가로 유류를 공급받고 잇습니다

     

    식품 사업부문

    당초 식품사업의 경우 냉동육을 일반시장에서 매입을 하여 납품을 하는 방식이며 현재는 직접 수입하는등 매입 방법의 다양화를 꾀하여 질좋은 육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4. 영업시설 및 설비현황

     

    1) 냉장사업부

     

    4개의 냉동 냉장 창고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특히 기흥 및 처인냉장의 경우 2012, 2014년에 신축한 창고입니다

     

    창고

    주소

    토지면적

    건물면적

    용인냉장

    용인시 기흥구 상하동 319-1

    7,384

    13,156

    수지냉장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177-2

    4,049

    11,171

    기흥냉장

    용인시 기흥구 원고매로 29

    41,455

    16,989

    처인냉장

    용인시 처인구 중부대로 1022-1

    18,733

    18,329

     

     

    2) 유류사업부

     

    당사 유류사업의 경우 20173월 현재 14개의 직영주유소를 운영을 하고 있으며 임차주유소 는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대교주유소 , 의정부에 위치한 자금주유소 또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171월달에 신규로 부성 및 정원주유소를 68억에 매입을 하여 인천지역에 당사주유소 거점을 확보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신규 임차주유소를 물색하고 있으며 17630일에는 당사소유 울산주유소를 매각 및 930일에는 엑스포주유소를 매각하여 매각차익을 극대화 하였으며 그에 따른 신규주유소 남양,주유소를 임차 및 당진주유소 신규매입등 기존주유소 매각에 따른 매출액 및 경상이익을 대체하며 지속적인 신규주유소 개발등 당사 시장지배력 확장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1712월에는 강릉시 소재 강동주유소를 임차를 하여 강원도 지역의 거점을 확보함으로써 강원도 지역 공사물량 수주등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단위: )

     

    주유소

    주소

    토지면적

    건물면적

    정자주유소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874-7

    1,366

    635.26

    양지주유소

    용인시 처인구 양지리 486-2

    1,553

    435.75

    정원주유소

    부천시 오정구 원동동 186-13

    1,048

    426.34

    부성주유소

    부천시 소사구 소사본동 62-3

    1,310

    491.06

    이화주유소

    경기도 평택시 합정동 25

    1,005

    357.46

    안양주유소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 389-14

    938

    306.21

    탄벌주유소

    경기도 광주시 탄벌동 88-2

    539

    96.84

    김포주유소

    경기도 김포시 운양동 1129-4

    515

    143.71

    논산주유소

    충남 논산시 연무읍 동산리 20-6

    2,428

    226.76

    천안주유소

    천안시 동남구 신부동 168-4

    1,427

    291,17

    아산주유소

    아산시 둔포면 관대리 194-1

    1,443

    261.38

    제철주유소

    전남 광양시 광영동 739-1

    330

    460.91

    당진주유소

    충남 당진시 신평면 매산리 46-30

    1,392

    632.42

     

     

    3) 식품사업부

     

    당사 식품사업부의 경우 기존 기흥냉장 부지에 가공공장을 신축하여 영업을 하였으며 201510월 강서구 내발산동에 위치한 신동진 축산을 인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단위: )

     

    주유소

    주소

    토지면적

    건물면적

    기흥식품사업소

    용인시 기흥구 원고매로 29

    - 486.40

    신동진축산

    서울 강서구 내발산동 754

    613

    1,196.75

     

     

    5. 매출에 관한 사항

     

    2017년 기말 매출은 유류도매 매출의 증가로 인하여 전년동기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며 기존 냉장 매출액 및 식품사업의 매출액은 큰변동이 없으며 당기를 예상하면 전년대비 매출액은 크게 증가할것으로 판단 되어집니다

    (단위: 백만원 )

     

     

    2017년도 기말

    2016년 기말

    2015년 기말

    냉장사업

    12,771

    13,643

    13,359

    유류사업

    275,683

    203,833

    157,050

    식품 및 임대

    41,812

    45,963

    17,286

     

     

    6. 수주현황

     

    냉장 사업의 경우 기존거래처의 입출고 물량 및 보관물량이 지속적으로 유지가 되어 가동율100% 이상의 실적을 놀리고 잇으며 식품사업소의 경우 신규 학교 및 관공서등 납품처 확대 및 육류 유통 으로 인한 신규거래처가 증가가 되었음. 유류사업의 경우 신규 공사현장에 당사유류 납품실적을 올리고 있으며 신규주유소 임차를 통하여 매출액 상승을 기대하고 잇으며 아울러 신규사업 형태로 태양광발전 및 물류 포장업등의 매출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AJ파크 주식회사>

     

     

     

    1. 사업의 개요

     

     

     

    . 업계의 현황

     

     

     

    (1) 업계 개요 및 시장의 특성

     

     

     

    자동차라는 것은 그 형태만 바뀔 뿐, 앞으로 수많은 시간 동안 우리와 함께 존재할 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주차라는 것 또한 자동차의 존재와 더불어 우리가 살아가는데 점점 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차에 대한 관심은 이제 좀더 적극적인 관심으로 바뀌고 있으며, 예전 소수의 존재가 가진 부의 상징 같았던 차의 생각은 바뀐 지 아주 오래입니다. 이러한 자동차라는 문화가 생겼으며 그 문화는 자동차를 단순히 이용하는 물건의 개념에서 탈피시켰으며,이러한 자동차 문화와 더불어 주차장이라는 새로운 문화의 창조는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습니다.

     

    주차장의 새로운 문화의 창조는 새로운 부의 창출을 의미하며 이것은 자동차가 존재하는 한 지속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천만 이상의 자동차가 다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차에 대한 인식과 문화는 아직 선진화 되지 못하였습니다.

    자동차의 증가에 따른 주차공간의 부족으로 도로교통의 정체현상이 더욱 심해지고 있으며, 1979년에 제정된 주차장법으로 인하여, 공공주차장을 정비하기 위한 주차장 정비지구를 지정하고,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는 노상주차장을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도로의 신설 확장이 자동차의 증가추세에 따르지 못하여 대도시는 물론이고 대도시 주변지구에까지 불법노상주차가 증가추세에 있어 도로교통의 정체를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2)산업의 성장성 및 경쟁현황

     

    현재 전국에는 8천여개의 주차장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기 다른 브랜드, 가격, 서비스로 주차하는 공간이라는 목적하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경쟁자의 수

     

     

    현재 운영되고 있는 민간유료주차장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는 현재 약 5천여개에 이르고 있지만 단일 브랜드로 프랜차이징 하는 형식의 주차장은 국내에 아마노코리아, GS파크24, 하이파킹, 윌슨파킹 등 4~5개 업체만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공급자의 교섭력

    - 주 공급자는 현재 주차장을 보유하고 있는 주차장 사업자들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한 후 이를 이용하여 공급자를 유인할 경우 상당한 교섭력이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구매자의 교섭력

    - 전국 어디에서나 동일한 요금의 주차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서비스의 규격화와 함께 주차 이외에 차량관련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이 고객 유인요소로 작용할 것이며, 활발한 마케팅활동을 통한 브랜드 구축으로 역시 고객을 유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가능성

    - 주차서비스에 대한 독자적인 기술개발이 선행되지 않은 상황이여서 브랜드 도입 이후 후발경쟁업체가 다수 시장으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시장의 선발진입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신제품/대체품의 등장

    - 아직 신제품의 시장진입은 거의 없으며, 현재 존재하는 다양한 유형의 민간/공영 노상 주차장 및 기계식 주차장이 그 대체품이 되고 있습니다.

     

     

    . 회사의 현황

     

    (1)영업개황 및 향후 전망

     

    AJ파크는 선진주차 시스템을 도입하여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는 원격 무인 주차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주차환경 개선 및 주차장 이용 고객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제공하고 도시 기반시설의 열악한 주차장 공간을 확보, 개선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주차관제장비의 기능성과 내구성의 문제를 인식하고, 그 동안의 주차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용자 편의를 기본으로 한 주차관제장비를 직접 연구개발생산하여 자체공급 및 제조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주차관제장비 렌탈판매서비스를 개시하여 고가의 무인정산장비를 비교적 부담 없이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AJ파크'라는 이름으로 브랜드 주차장으로써 AJ가족사의 브랜드 이미지와 연계를 통하여 주차장의 고급화, 선진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서울과 같은 도심의 대규모 자체 운영 주차시설을 구축한 후 이를 중심으로 한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통하여 고객들에게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고객들에게 보다 혁신적이고 편안한 주차의 필요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마케팅 캠페인을 전국적으로 시도하는 단계입니다. 이렇게 구축된 브랜드 파워를 이용하여 전국의 중소 주차장 사업자에게 브랜드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또한 이를 통한 홍보효과를 통해 브랜드 파워를 강화시키는 데 사업의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자체 주차시설과 프랜차이징을 통한 계속적인 수익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AJ파크가 추구하는 주차장의 선진화, 고급화 전략의 일환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앱개발을 통하여 보다 더 고객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통합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각 현장마다 CCTV를 설치하여 실시간으로 현장을 관리 감독함으로써 최대한 고객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즉각적으로 편의 제공 및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일매일 현장 별 매출집계를 확인함으로써 매출이 감소하거나 둔화되는 현장을 선별하여 매출증대 방안을 강구함으로써 현장에서 더 많은 수익창출을 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계열회사인 AJ렌터카()와의 렌터카 서비스를 연계함으로써 선진 주차장 서비스와 렌터카 서비스를 함께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 향후 전망

     

    아직은 많은 사람들이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주차(Park)의 개념을 단순히 차를 세워둔다는 의미의 것에서 벗어나서, 주차된 차량에 대한 걱정으로부터 고객을 자유롭게 하며, 주차 공간을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더 나아가서 주차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을 증진시키고 주차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시켜 궁극적으로 주차를 문화의 하나로 바꾸어 나가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현재 실행하고 있는 주차장과 렌터카 서비스의 연계에서부터, 현재 세차서비스도 받고, 간단한 차량 정비 또한 받을 수 있는 부스와 간단한 고객편의 시설(간이편의점) 신설 등을 검토 및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한 고객 가치의 증대를 통하여, 고객 만족을 극대화 하고 이와 더불어 대한민국 교통문화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불법주차의 문제 해결에 기여함으로써 사회전체의 가치를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 주요제품, 서비스 등

     


    당사는 주차장 운영 서비스를 하는 회사로써 전용 주차장 건물, 상가, 나대지 등의 주차장을 임대 또는 위탁받아 운영하거나 직접 주차장을 매입하여 운영을 하는 회사입니다.

     

    또한 주차장을 운영하는 노하우를 통하여 보다 향상된 주차관제장비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주차관제장비 렌탈서비스를 도입하여 고가의 주차관제장비를 보다 부담없이 이용하여 주차관제장비의 보급화에 앞장 서고 있습니다.

     

    그리고, 차량번호판 인식 특허기술 취득 등의 기술개발과 함께 지능형 CCTV사업, 얼굴인식 알고리즘 개발의 사업도 추진하여 보안시스템, 차량 유도시스템, 차량 위치시스템 등의 토탈 주차장비 사업으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3. 주요 자원 조달의 특성

     

    당사는 주차관제장비 시스템 중 무인정산기, LPR차량번호인식기는 자체 개발하여 운영 주차장에 사용하고 있으며, 기타 차단기 등의 부속기기는 해당 기기에 따라 전문장비업체에서 구매하여 조달하고 있습니다.

     


    4. 영업시설 및 설비현황

     

    서울, 경기외에 전국적으로 150여개 주차장 운영 영업장과 350여개의 렌탈/판매 영업장이 있으며, 매년 운영 영업장은 30~40여개, 렌탈/판매 영업장은 80~100여개씩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주차관제장비 제작공장은 경기도 성남에 위치하고 있으며, 매월 20대 정도의 무인정산기세트를 생산하는 규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주차장 운영 매출은 월 정기권, 시간요금, 할인요금, 차고지발행과 주차장 내 상가 임대수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차매출은 매일 정산마감을 통하여 수익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주차관제장비는 렌탈판매의 경우 48~60개월 기간동안 금융리스판매 형태로 판매하고 있으며, 기본 자동이체를 통해 미수채권 발생을 막고자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렌탈기간 만료 후에는 유상서비스계약을 통하여 판매처 누적에 따른 고정 매출을 누적하고자 합니다.


    6. 수주현황

    - 해당사항없음

     

    <AJ캐피탈파트너스 주식회사>

     

    1. 사업의 개요

     

    1-1. 산업의 특성

     

    여신전문금융업(이하 여전업)은 회사채, CP, ABS 등을 발행하여 조달한 자금을 고객에게 대출해주는 사업입니다. 허가제인 신용카드업과 등록제인 할부금융업, 시설대여업(리스업), 신기술사업금융업으로 분류되며, 2개 이상 업무의 겸업이 가능합니다.

     

    구분

    업무 영역

    신용

     

    카드업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된 대금의 결제를 포함하여 신용카드의 발행 및 관리 기타 신용카드가맹점의 모집 및 관리 업무를 하는 금융사업

    할부

     

    금융업

    재화 및 용역의 매매계약에 대하여 매도인 및 매수인과 각각 약정을 체결하여 소비자에게 융자한 재화 및 용역의 구매자금을 기업에게 지급하고 소비자로부터 그 원리금을 분할하여 상환받는 금융방식

    시설

     

    대여업

    특정물건을 새로이 취득하거나 대여받아 거래상대방에게 일정기간 사용하게 하고 그 기간에 걸쳐 일정대가를 정기적으로 분할하여 지급받으며 기간 종료 후 물건의 처분에 대해서는 당사자간의 약정으로 정하는 금융방식

    신기술사업

    금융업

    신기술사업자에 대한 투자, 융자, 경영 및 기술의 지도와 신기술투자조합의 설립과 자금의 관리ㆍ운용등을 영위하는 금융사업

    기타 여신성

     

    금융업

    기업의 물품 및 용역의 제공에 의하여 취득한 매출채권의 양수ㆍ관리ㆍ회수 및 대출(어음할인 포함)등을 영위하는 사업

     

     

    AJ캐피탈파트너스()는 금융위원회에 시설대여업(리스)과 신기술사업금융업을 등록하여, 아래와 같이 리스(운용/Maintenance Lease/금융리스) / 신기술사업금융업 및 다양한 여신업무를 취급하는 여신전문금융회사입니다.

     

    사업부문

    대상

    리스(운용/MT리스/금융리스)

    자동차

    일반대출

    운영자금 대출

    신기술금융

    사모투자, 벤처캐피탈 등 (신기술금융업 관련)

     

    유가증권 투자


    1-2. 산업의 성장성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자산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2009년 이후 지속된 글로벌 양적완화에 따른 풍부한 유동성으로 자금시장이 정상화되고 자동차금융을중심으로 대출채권 등의 영업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여신전문금융회사 자산현황]

    (단위 : 조원)

     

    구분

    2017

    2016

    2015

    2014

    카드자산

    80

    78

    77

    73

    리스자산

    28

    27

    26

    23

    할부자산

    24

    23

    21

    18

    신기술자산

    1

    1

    1

    1

    대출채권

    57

    54

    50

    46

    기타자산

    9

    8

    7

    7

    합계

    199

    191

    182

    169

     

    출처)여신금융협회, 금융통계정보시스템

     

    1-3. 경기변동의 특성

     

    금융시장 환경변화로 인한 유동성 리스크가 있습니다. AJ캐피탈파트너스()는 자산만기구조를 고려하여 자금조달 계획을 수립하고 조달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함으로써 유동성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1-4. 경쟁 현황

     

    최근 여전사의 주요사업인 자동차 금융부문은 은행, 카드사, 저축은행 등의 진입으로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AJ캐피탈파트너스()는 다양한 자동차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마케팅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여신업무 겸업을 통해 회사의 성장을 추구하고 수익원을 다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주요제품, 서비스 등

     

    품목

    내 용

    2017

    2016

    2015

    2014

    리스매출

    차량대여 대가로 수취하는 수익

    72.60% 77.76%

    83.63%

    92.95%

    주식투자매출

    주식투자의 시세 차익을 통한 수익

    5.90% 14.04%

    9.47%

    6.90%

    여신매출

    기업 여신을 통한 이자 수익

    21.50% 8.20%

    6.90%

    0.15%

    합계

    100%

    100%

    100%

    100%


    3. 주요 자원 조달의 특성

     

    리스 차량은 국내5대 메이커사(현대, 기아, 르노삼성, 한국GM, 쌍용)에서 주로 조달하고 있으며 계약 진행 시 고객이 선택한 차종 및 옵션을 고려하여 계약체결 시 메이커사에 발주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4. 영업시설 및 설비 현황

     

    AJ캐피탈파트너스()Maintenance Lease 및 신기술 금융에 특화된 여신 전문 금융회사로서 영업시설 및 설비를 별도로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AJ네트웍스()AJ빌딩6층을 임차하여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AJ 캐피탈 파트너스의 매출은 차량을 대여한 대가인 리스수익과 일정 기간 영업한 차량의 매각을 통한 중고차 판매수익,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여 시세 차익을 얻는 주식투자수익, 기업여신을 통해 이자수익을 얻는 대출수익이 있습니다.

     

    6. 수주현황

    - 해당사항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