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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보고서

CJ씨푸드(011150) 사업보고서(수산물 가공 회사)

by 알쏭달쏭정치 2018. 7. 9.

목차

    수산물 가공 회사CJ씨푸드(011150)는 수산물 가공 사업을 하며 공장의 안정적 품질관리와 철저한 위생관리 시스템 장착, 신제품 개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상호는 "CJ씨푸드"라 하며, 한글로는 씨제이씨푸드주식회사라 하고, 영문으로는 CJ Seafood Corporation이라 표기합니다.


    1976년에 삼호물산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79년 수산물 가공·수출 사업을 시작으로수산식품 사업에 참여한 CJ씨푸드(주)는 1983년 부산에 지사를 개설하고 원양어업을시작하였으며, 1985년 국내 최초로 위생·고급 어묵인 "삼호어묵"을 출시하면서 본격적인 내수식품사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공장의 안정적인 품질관리와 철저한 위생관리 시스템 정착과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  과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현재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의 내용은 어묵, 맛살, 햄, 소시지, 유부, 김 등을 생산 판매하는 식품사업입니다.


    주식하는 사람들이 확인해야 할 회사 공시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보고서입니다. 사업보고서는 그 회사의 모든 것이 담겨 있을 정도로 많은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무엇을 만들어 얼마에 판매하고, 얼마의 이윤을 남기는지, 대표이사 연봉은 얼마이고 직원들은 몇명인지까지 적혀있는 것이 사업보고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사업보고서는 반드시 확인하시고 투자에 적극 활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수산물 가공 회사

    CJ씨푸드 사업보고서

    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CJ씨푸드 사업보고서 ,전자공시 다트]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식품산업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식품산업(Food Industry)은 농/축/임/수산물 및 기타 생물 산업에서 생산물 먹거리의저장, 가공, 유통에 관련된 모든 경제적 활동을 말합니다.  
    식품 산업의 분야에는 원료 생산 및 저장업(창고업), 식품 제조 원료의 유통업, 원료 처리 가공 단계(식품가공업), 가공식품의 유통업, 소비 단계 등이 있습니다.
    인구가 증가하고 산업화가 진행될수록 생산과 소비의 시기 및 장소 등의 차이가 생겨, 원료식량만으로는 1년 내내 먹거리를 확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저장과 가공을 기본 축으로 하여 4계절 내내, 나아가 연도를 초월하여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식품산업의 역할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식품 관련된 위생 및 정직성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관심 및 규제의 증가로 인해 위생적이고 깨끗한 완전한식품을 생산하는 회사만이 살아 남을 수 있는 사회인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식품산업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매개하는 연결고리에 머무르기 보다는 독자적인 경제행위를 수행하는경제주체의 하나인 것으로서 식품산업이 행하는 모든활동이 단순한 타부분과의 유기적 관계 뿐 아니라 국민의 생존과 직결되는 중요한 산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식품제조 및 판매업은 국민소득의 증대 및 경기변동에 둔감한 산업의 특성에 따라 안정적 성장세를 보여 왔습니다. 최근에는 일인가구의 증가와 인구 고령화로 인해 간편식 프리미엄 식품 시장이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식품시장의 성장세를 견인해 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업계는 제품차별화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전략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전개할 것으로 보입니다.

    (3)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및 지원등  
    농수산물에 대한 가공은 부가가치세법에 의한 의제매입세액 공제를 받고 있습니다. 한편, 식품안전 및 위생에 대한 국민의식 변화 추세에 따라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정부기관은 물론 시민단체의 감시감독이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HACCP(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 ISO(국제표준규격), EMD(식품 관련 인증 취득 의무화 및 제조물 책임법)의 시행과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의 식품이물관리 강화방안 발표로 금속 등 이물 발견 시 행정처분을 강화하고, 조사 결과 등의 대외 공개를 추진하고 있어 국민건강 및 안전보장을 위한 종합적인 관리감독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4) 기타
    식품제조 및 판매업은 무엇보다 브랜드 인지도와 회사의 신뢰도가 큰 영향을 미치며,나아가서 신제품의 개발능력과 전국적인 영업망의 확보여부, 신속한 물류능력이 경쟁요소로써 시장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요인 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공시대상 사업부문
    당사는 국내 식품 판매 조직을 "식품사업부문"으로, 해외 식품 판매 조직을 "수출사업부문"으로 구분하였습니다.




    (2)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단위 : 백만원)
    구분 식품사업부문 수출사업부문 합계
    2017년 2016년 2015년 2017년 2016년 2015년 2017년 2016년 2015년
    매  출  액 162,391 172,420 160,619 2,239 1,318 1,098 164,630 173,738 161,717
    당기순이익 4,330 5,270 2,398 260 103 154 4,590 5,373 2,552
    유/무형자산 74,427 67,877 64,685 82 84 86 74,509 67,961 64,771
    감가상각비 -5,428 -4,786 -3,440 -2 -2 -2 -5,430 -4,788 -3,442


    (3) 주요제품의 시장의 점유율 (2017년 12월 31일 기준)

    품 목 회 사 명 2017년 2016년 2015년
    어 묵 CJ씨푸드 41.53% 41.52% 42.05%
    사조대림 28.73% 29.15% 28.39%
    동원 F&B 8.44% 8.41% 7.81%
    기 타 21.30% 20.92% 21.75%
    100.00% 100.00% 100.00%
    맛 살 CJ씨푸드 13.87% 15.76% 14.24%
    한 성 32.92% 35.02% 40.19%
    사조대림 39.95% 33.92% 29.66%
    기 타 13.26% 15.30% 15.91%
    100.00% 100.00% 100.00%

    *국내시장점유율(링크아즈텍 출처, 금액기준)

    (4) 시장의 특성

    주로 내수를 위주로 하고 전국을 대상으로 대리점을 통한 소형점포 유통과 대형백화점, 할인점등의 유통은 CJ제일제당과의 판매 계약을 통해 CJ제일제당의 광범위한판매 Network를 활용하고 있으며, 캐터링을 비롯한 실수요, 단체급식시장은 급식전문업체 및 대리점 등 자체 판매망을 통한 전문적인 경로로써 매출 및 수익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 주요제품 및 상품

    가. 주요 품목별 매출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구 분 품 목 매출액(비율) 비 고
    식품사업부문 제 품 어묵 86,516 52.55%  
    맛살 19,411 11.79%  
    2,693 1.64%  
    소시지 823 0.50%  
    21,465 13.04%  
    상 품  유부 16,261 9.88%  
    1,617 0.98%  
    어묵 3,623 2.20%  
    기타상품 9,982 6.06%  
    소 계  162,391 98.64%  
    수출사업부문 제 품 어묵,맛살 604 0.37%  
    상 품 연육 1,029 0.63%  
    기타상품 606 0.37%  
    소 계  2,239 1.36%  
    총 계  164,630 10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2017년 2016년 2015년 비고
    어 묵 3,023 3,130 3,149 -
    맛 살 4,789 4,779 5,121 -
    2,526 2,869 2,740 -
    소 시 지 1,887 1,891 1,890 -
    29,854 29,754 26,606 -

    (1) 산출기준 :
    품목별 평균 판매가격 기준 :
    품목별 매출액 ÷ 품목별 매출중량(kg)
    (2) 주요 가격변동원인

    경로별, 단량별 매출액 구성비에 따라 변경됨

    *포장단량별, 원료배합비율 등의 이유로 세부품목간의 가격 차가 다소 있습니다.



    3. 주요원재료 등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 등 현황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비  율 비   고
    식품사업
    부문
    상    품 내수 판매용 1.8% (주)소디프B&F
    어묵 내수 판매용 2.2% (주)남부식품
    유부 내수 판매용 9.8% (주)신미씨앤에프
    기타 내수 판매용 5.4%  
    소    계 - 19.3%  
    원 재 료 연육 고급 원재료 22.8%  
    원재료 7.2%  
    기타 - 1.0%  
    소    계 - 30.9%  
    부 재 료 전 분 류 옥수수전분 외 2.7% 씨제이제일제당(주)
    기타 성형용 첨가물 8.3%  
    소    계 - 11.0%  
    포장재료 - 용기, 필름, BOX 12.0%  
    합    계 - 73.2%  
    수출사업
    부문
    상    품 연육 수출 및 내수판매 26.4%  
    기타 수출 및 내수판매 0.4%  
    합    계 - 26.8%  
    총                       계 100.0%  


    나. 주요 원재료등의 가격 변동추이

    (단위 : 원)
    구       분 2017년 2016년 2015년 비고
    원재료 연육 2,087 2,030 2,348

    *산출기준 : 해당기간 평균 구매가격 기준
    (해당기간 매입금액  ÷ 해당기간 매입물량)
    *연육에 대한 전체 평균단가로 품질/등급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가동률

    (1) 생산능력

    구분 어묵 맛살 소시지 합계
    생산능력 (톤/年) 22,754 6,452 1,229 1,489 1,629 33,553
    산출근거 생산량(톤/日) 73 21 4 5 5 108

    *작업시간 : 1일 9시간 기준
    *작업일수 : 연간 311일 기준

    (2) 생산실적

    (단위 : 톤)
    품   목 2017년 2016년 2015년 비고
    어   묵 29,833 28,793 26,308  
    맛   살 4,043 4,355 2,759  
    1,071 864 901  
    소시지 390 737 902  
    616 700 622
    합   계 35,952 35,449 31,492  


    (3) 가동률

    (단위: 톤)
    품   목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비고
    어   묵 22,754 29,833 131.11%
    맛   살 6,452 4,043 62.67%
    1,229 1,071 87.13%
    소시지 1,489 390 26.19%
    1,629 616 37.78%
    합   계 33,553 35,952  


    나. 생산 설비의 현황 등
    당사의 제조사업장은 경기도 성남시와 이천시, 충청북도 음성에 있으며,
    주요 제품에 대한 제조, 개발, 영업 등의 사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역 사업장 소재지 사업분야
    국내
    (3개 사업장)
    성남공장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둔촌대로 388번길 32 어묵, 햄, 소시지
    이천공장 경기도 이천시 신둔면 황무로 563-38 조미김, 김스낵
    음성공장 충청북도 음성군 원남면 원남산단로 141 맛살


    (1) 주요설비의 현황
    당사의 시설 및 설비는 토지, 건물 및 구축물, 기계장치, 건설중인자산 등이 있으며,  2017년 12월말 현재 장부가액은 74,051백만원으로 전년말 대비 6,815백만원 증가하였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기초
    장부금액
    취득/
    자본적지출
    처분/폐기 감가상각 본계정대체 기타 기말
    장부금액
    비고
    토지 20,767 0 0 0 0 0 20,767
    건물 19,742 5,008 -1 -1,191 1,027 0 24,584
    구축물 2,750 117 0 -271 232 0 2,827
    기계장치 18,500 5,694 -22 -3,280 2,470 0 23,362
    차량운반구 24 0 0 -7 0 0 17
    비품 1,724 911 0 -585 0 0 2,050
    건설중인자산 3,729 443 0 0 -3,729 0 443
    기타유형자산 1 0 0 0 0 0 1
    합계 67,236 12,173 -23 -5,335 0 0 74,051

    *주요 유형자산에 대한 객관적인 시가판단이 어려워 기재를 생략합니다.

    (2) 설비 투자 현황  
    2017년 12월말 회사의 투자집행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투자총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형태 금 액
    건물, 기계장치 등 12,173 생산성 향상 및 신규 라인증설 -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2017년 2016년 2015년





    제 품 어 묵 수출 0 0 0
    내수 86,516 86,152 81,804
    소계 86,516 86,152 81,804
    맛 살 수출  0 0 0
    내수 19,411 20,373 13,957
    소계 19,411 20,373 13,957
    수출  0 0 0
    내수 2,693 2,470 1,912
    소계 2,693 2,470 1,912
    소시지 수출  0 0 0
    내수 823 1,347 1,707
    소계 823 1,347 1,707
    수출  0 0 0
    내수 21,465 28,452 20,806
    소계 21,465 28,452 20,806
    상 품 어 묵 수출  0 0 0
    내수 3,623 4,342 8,489
    소계 3,623 4,342 8,489
    수출  0 0 0
    내수 1,617 2,231 3,718
    소계 1,617 2,231 3,718
    유 부 수출  0 0 0
    내수 16,261 17,071 15,834
    소계 16,261 17,071 15,834
    수출  0 0 0
    내수 2,682 3,412 2,915
    소계 2,682 3,412 2,915
    기 타 수출  0 0 0
    내수 7,300 6,570 8,944
    소계 7,300 6,570 8,944
    합계 수출  0 0 0
    내수 162,391 172,420 160,086
    소계 162,391 172,420 160,086





    제품 어 묵 수출 604 800 838
    내수  0 0 0
    소계 604 800 838
    맛 살 수출  0 0 0
    내수  0 0 0
    소계  0 0 0
    상품 연 육 수출  0 0 0
    내수 1,029 292 136
    소계 1,029 292 136
    기 타 수출 606 151 91
    내수  0 75 566
    소계 606 226 657
    합계 수출 1,210 951 929
    내수 1,029 367 702
    소계 2,239 1,318 1,631
    총 계 수출 1,210 951 929
    내수 163,420 172,787 160,788
    소계 164,630 173,738 161,717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경로

    판매경로 구성비 비                 고
    B2C 76.3% - CJ제일제당(할인점, 체인점, CVS, 대리점 등)
    B2B 22.3% - 단체급식, 특판처 등
    수출 1.4% - 일본, 미국, 러시아, 중국, 유럽 등
    100%


    (2) 판매방법 및 조건

    판매경로 판매방법 결제방법 부대비용부담
    B2C CJ제일제당 영업망을 통한 판매 전자구매카드 운반비 당사 부담
    B2B 당사 영업망을 통한 판매 현금 및 구매카드 운반비 당사 부담
    수 출 CJ제일제당 영업망을 통한 수출 D/A, 전자구매카드 운반비 당사 부담


    (3) 주요 매출처

    (단위 : 백만원)
    구분 2017년 2016년 2015년
    금액 비율 금액 비율 금액 비율
    CJ제일제당㈜ 138,167 83.0% 146,305 84.2% 133,911 82.8%



    6. 수주상황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당사 재무제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장기공급계약 수주거래는 없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근래의 국내외 원자재 가격과 유가의 불안정, 전반적인 경기 침체 및 경제성장률
    의하락 등으로 인하여 구매가격과 판매가격의 변동정도가 급변함에 따라 가격에
    대한 시장 위험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수산자원의 부족현상
    이 대두됨에 따라 연육(원재료)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동남아, 중국 등의 거래선
    확보를 통하여 제품의 안정적인 공급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외화 자
    산 및 부채에 대하여 환율 변동에 의한 환 RISK에 노출되어 있어 수입대금의 결제
    는 파생상품 거래를 통하여 환위험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근래의 국내외 원자재 가격과 유가의 불안정, 전반적인 경기 침체 및 경제성장률
    의하락 등으로 인하여 구매가격과 판매가격의 변동정도가 급변함에 따라 가격에
    대한 시장 위험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수산자원의 부족현상
    이 대두됨에 따라 연육(원재료)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동남아, 중국 등의 거래선
    확보를 통하여 제품의 안정적인 공급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외화 자
    산 및 부채에 대하여 환율 변동에 의한 환 RISK에 노출되어 있어 수입대금의 결제
    는 파생상품 거래를 통하여 환위험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가. 시장위험

    (1) 외환위험
    회사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외환위험, 특히 주로 달러화 관련
    된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외환위험은 미래예상거래, 인식된 자산과
    부채 등이 기능통화 외의 통화로 표시될 때 발생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외환 위험관리의 목표는 환율 변동의 불확실성에 따른 손익 변동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세후이익 및 자본에 대한 영향 비고
    당   기 전   기
    미국달러 / 원 상승시 (704) (859)
    하락시 579 859
    일본엔화 / 원 상승시 (17) 1
    하락시 17 (1)
    유 로 화 / 원 상승시 (2) 0
    하락시 2 0


    (2) 이자율 위험
    이자율 위험은 미래의 시장이자율 변동에 따라 예금 또는 차입금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 및 이자비용이 변동될 위험으로서 이는 변동금리부 조건의 차입금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이자율위험관리의 목표는 이자율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순이자비용의 최소화를 추구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이 0.1% 변동 시 변동이자부 차입금에 대한 이자비용으로 인하여 회사의 세전 이익 및 자본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같습니다.

    (단위: 천원)
    지  수 세전 이익 및 자본에 대한 영향
    당     기 전     기
    상승시 (28,983) (12,509)
    하락시 28,983 12,509


    나.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은행 및 금융기관 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은행 및 금융기관의 경우 독립적인 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의 신용등급이 높은 경우에 한하여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거래처의 경우 독립적으로 신용평가를 받는다면 평가된 신용등급이 사용되며, 독립적인 신용등급이 없는 경우에는 고객의 재무상태, 과거경험 등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현금 및 원가로 측정되는 매도가능금융자산 제외)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398,208 489,510
    매출채권 14,875,796 17,387,561
    기타유동금융자산 1,695,683
    927,128
    기타비유동금융자산 53,004 69,336
    합     계 17,022,691
    18,873,535


    다. 유동성 위험

    회사는 미사용 차입금한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고 영업 자금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유동성에 대한 예측을 항시 모니터링하여 차입금 한도나 약정을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유동성에 대한 예측 시에는 회사의 자금조달 계획, 약정 준수, 회사 내부의 목표재무비율 및 통화에 대한 제한과 같은 외부법규나 법률 요구사항이 있는 경우 그러한 요구사항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유동성위험 분석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당기말 3개월 미만 3개월에서
    1년 이하
    단기차입금 1,963,356 27,483,151
    매입채무 13,673,102 -  
    기타금융부채 9,681,623 -  
    기타금융부채(파생상품) 유출 (439,568) (3,515,695)
    유입 417,762 3,474,969


    (단위: 천원)
    전기말 3개월 미만 3개월에서
    1년 이하
    단기차입금 8,656,436 24,923,117
    매입채무 13,165,384 -  
    기타금융부채 10,233,413 -  
    기타금융자산(파생상품) 유출 (6,729,241) (6,208,732)
    유입 6,996,620 6,502,499
    기타금융부채(파생상품) 유출 (1,612,478) (5,917,101)
    유입 1,573,447 5,914,962


    라. 자본위험관리

    회사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회사는 자본조달비율에 기초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본조달비율은 순부채를 총자본으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습니다. 순부채는 총차입금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차감한 금액이며 총자본은 재무상태표의 "자본"에 순부채를 가산한 금액입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총차입금 28,983,313 33,184,058
    차감: 현금및현금성자산 (398,208) (489,510)
    순부채 28,585,105 32,694,548
    자본총계 60,053,860 55,284,424
    총자본 88,638,965 87,978,972
    자본조달비율 32% 37%



    8. 파생상품에 관한 사항

    회사는 당기말까지 파생상품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통화선도 거래이익 14,978천원,통화선도거래손실 1,551,933천원, 통화선도평가손실 62,532천원을 당기손익에 반영하였습니다.

    (단위 : 천원)
    거래목적 파생상품 종류 구    분 2017년 2016년 2015년 비      고
    매매목적 통화선도거래 평가이익 0 561,146 96,055 당기손익
    통화선도거래 거래이익 14,978 45,199 289,534
    통화선도거래 평가손실 -62,532 -41,170 -20,914
    통화선도거래 거래손실 -1,551,933 -283,657 -38,414


    (단위 : 원)
    은 행 거래일자 만기일자 외화금액 거래환율 거래금액 평가기준일 평가환율 평가금액 평가손익
    신한은행 2017-12-28 2018-06-07 $1,100,000.00    1,072.20 1,179,420,000 2017-12-31    1,071.40 -3,975,308 -3,975,308
    2017-10-26 2018-04-11 $140,000.00    1,124.60 157,444,000 2017-12-31    1,071.40 -7,684,935 -7,684,935
    2017-10-26 2018-03-13 $70,000.00    1,124.80 78,736,000 2017-12-31    1,071.40 -3,825,349 -3,825,349
    소  계 $1,310,000.00   1,415,600,000     -15,485,592 -15,485,592
    우리은행 2017-02-28 2018-01-02 $120,000.00    1,127.60 135,312,000 2017-12-31    1,071.40 -6,742,922 -6,742,922
    2017-02-28 2018-01-03 $200,000.00    1,127.60 225,520,000 2017-12-31    1,071.40 -11,237,756 -11,237,756
    2017-11-29 2018-04-03 $110,000.00    1,084.20 119,262,000 2017-12-31    1,069.82 -1,577,554 -1,577,554
    2017-11-29 2018-04-23 $1,590,000.00    1,084.00 1,723,560,000 2017-12-31    1,069.49 -22,991,676 -22,991,676
    2017-11-29 2018-05-02 $310,000.00    1,083.90 336,009,000 2017-12-31    1,069.34 -4,496,107 -4,496,107
    소  계 $2,330,000.00   2,539,663,000     -47,046,015 -47,046,015
    합  계 $3,640,000.00   3,955,263,000     -62,531,607 -62,531,607



    9. 경영상의 주요 계약 등

    종류 계약일 계약상대방 계약내용 금액 비고
    판매공급계약 2017년 12월 31일 CJ 제일제당 어묵,맛살등의 가공식품
    단일판매·공급계약 체결
    1,605억원 계약체결일부터 향후 1년 추정치
    (2018.01.01 ~ 2018.12.31)



    10. 연구 개발 활동

    당사는 신제품, 생산 효율성의 향상 등을 위하여 연구개발팀을 두고 있으며,
    CJ 제일제당 식품연구소와 신제품 개발을 공동으로 연구하고 있습
    니다.

    가.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 명     칭 : 기 술 팀
    - 소 재 지 :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둔촌대로 388번길 32
    - 연구시설 규모 : 66.12㎡
    - 직원현황 :  R&D파트 2명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목 2017년 2016년 2015년 비고
    원재료비  0 0 0
    인건비 97,796 53,178 46,944
    감가상각비 55,251 46,302 32,891
    위탁용역비  0 0 0
    기타 140,939 146,908 193,981
    연구개발비용 계 293,986 246,388 273,816
    제조경비 293,986 246,388 273,816
    연구개발비÷매출액비율 0.18% 0.14% 0.17%

    *CJ 제일제당 식품연구소와 신제품 개발연구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실적

    연구기간 연구기관 연구과제 연구결과 및 제품명칭 비 고
    제 38 기
    (2013.01.01 ~ 2013.12.31)
    내부연구기관 신제품개발 더건강한어묵 오뎅나베  
    오니기리 어묵탕용 휘시케익  
    삼호어묵오뎅야 사츠마아게  
    삼호어묵오뎅야 아카시아게  
    삼호어묵오뎅야 오꼬노미야끼  
    삼호어묵오뎅야 가마보꼬야채  
    삼호어묵오뎅야 가마보꼬오징어  
    OEM상품 개발 맛깔진 만두  
    해물유부초밥  
    제 39 기
    (2014.01.01 ~ 2014.12.31)
    내부연구기관 신제품개발 미니 오꼬노미야끼  
    (도톰한사각) 생선살을 발라넣은 어묵  
    삼호어묵)두부볼  
    삼호어묵)모둠전골  
    삼호어묵)우엉볼  
    삼호어묵)채소모둠  
    삼호어묵)호박고구마  
    OEM상품 개발 해물 유부주머니  
    꽃맛살  
    제 40 기
    (2015.01.01 ~ 2015.12.31)
    내부연구기관 신제품개발 밀당의고수 도톰쫄깃어묵  
    스낵김  
    브런치크랩 퓨어  
    브런치크랩 오리지널  
    OEM상품 개발 주부초밥왕 소풍가는날  
    맛있는바삭김자반  
    삼호알뜰구운어묵  
    튀김생선어묵  
    맛있는 삼호어묵 고로케  
    맛있는 치즈말이어묵  
    통통김말이  
    제 41 기
    (2016.01.01 ~2016.12.31)
    내부연구기관 신제품개발 브런치 롤딥 와사비마요  
    브런치 롤딥 허니갈릭  
    랍스터맛살  
    붉은대게맛살  
    삼호 어묵탕  
    더 건강한 트윈크랩  
    OEM상품 개발 김말이 매콤한맛  
    빅후랑크 불고기  
    빅후랑크 오리지날  
    빅후랑크 청양고추  
    김자반 후리가케  
    맛있는 어묵꼬치(봉)  
    맛있는 어묵꼬치(사각)  
    도톰한판불고기  
    도톰너비아니  
    64육포수다쟁이  
    제 42기
    (2017.01.01 ~ 2017.12.31)
    내부연구기관 신제품개발 삼호요리어묵 야채네모  
    더건강한치즈인크랩 까망베르  
    더건강한치즈인크랩 갈릭크림  
    OEM상품 개발 먹어바